당신이 어떤 기사를 클릭하게 되는 7가지 이유

2016년 3월 22일   정 용재 에디터

A young businessman is shocked by something on his smartphone

사진 출처: gettyimagesbank

‘낚시글’은 인터넷에서 자주 찾을 수 있는 종류의 글이다. 당신은 제목을 보면 글을 클릭하지 않을 수 없다.

낚시글은 좋은 정보가 있다고 말하거나 귀여운 동물의 사진을 보여주는 식으로 당신을 유인한다.

낚시글은 정해진 공식에 맞게 쓰여지는데, 한번 알면 간파하기 쉽다.

인포그래픽 사이트 Vennngage는 낚시글로 유명한 상위 24개 사이트에서 가장 잘 나가는 기사들을 조사하는 연구를 실시했다.

그들이 발견한 것은, 항상 조회수가 공유 횟수와 일치하지는 않지만 조회수와 공유 횟수가 높은 성공적인 낚시글은 7가지 공통점이 있다는 것이었다.

공통적인 7가지 요소는 아래와 같다.

1

사진 출처: venngage.com

 1. 리스트가 달린 제목

많은 사람들은 한 단계씩 글을 읽는 것을 좋아한다. 기사에 번호를 달아 내용을 구분하는 것은 대부분의 독자들이 하는 것처럼 삼십 초 만에 기사를 쓱 훑어보기 좋다.

 

2. ‘당신’ 혹은 ‘나’(또는 개인적인 얘기)

당신을 직접적으로 지목했을 때 당신은 더 잘 대답할 것이다.

또, 일반적인 얘기를 하는 것보다 개인적인 경험을 말하는 편이 사람들이 이야기에 관심을 갖게 한다.

4

사진 출처: lifehack.org


3. 동물이 포함된 제목

동물은 인기가 많다. 동물을 싫어하는 사람은 별로 없기 때문에 낚시글에서 동물 제목의 비율을 작지만 유효하다.

 

4. 트렌드 관련 주제

거저 먹는 방법이다. 당신이 트렌드에 관련된 글을 쓴다면 사람들의 대화에 섞여 들어가는 셈이다.

사람들이 트렌드와 관련된 단어를 검색할 때, 당신의 기사도 함께 검색될 것이다.

 

5. 유행하는 음식 문화 리뷰

사람들은 동물을 좋아하는 것처럼 음식과 엔터테인먼트를 좋아한다.

예능에서 음식 주제가 유행하고 있고 사람들은 몇 시간 동안 음식 방송이나 음식 사진을 보는 데 쓸 수 있다. 음식과 관련된 제목은 이런 사람들을 유인할 것이다.

6. 새롭거나 비밀스러운 것들

기사에서 어떤 미스터리가 밝혀진다고 말하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은 글을 클릭할 것이다.

 

7. 흥분되거나 충격적인 것들

놀라운 이야기는 늘 관심거리이다. 충격적인 제목을 본 독자들은 내용을 확인하려고 글을 클릭할 것이다.

 

8. 조합하라!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위 항목 중 몇 가지를 사용해야 사람들이 미끼를 물까? 7가지 기술을 한 기사에 전부 사용한다면 엉망진창이 될 것이다.

Venngage의 연구에 따르면 가장 적절한 조합은 세가지를 섞는 것이었다.

2

사진 출처: venngage.com

잊지 말아야 할 사실로, 낚시글이 사람을 끌어 모으지만 글을 쓴 사람은 글 제목에 책임을 져야 한다.

기본적으로, 거짓 정보를 넣지 마라. 기사에서 흥미로운 내용을 제목에 넣을 수 있지만, 글과 관련 없는 내용이 제목에 들어간다면 독자는 곧 흥미를 잃을 것이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