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성찰도 자기계발의 좋은 계기가 되지만, 가끔은 주변 친구가 당신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당신에게 날카로운 비판을 쏟아내는 친구가 말이다.
사실 장난스럽게 비판을 하는 친구는 당신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다음은 온라인 미디어 라이프핵(lifehack.org)이 소개한, 이러한 친구들이 주는 다섯 가지 이점이다.
1. 비판은 당신의 창의력을 발전시킨다.
과장같이 들리겠지만, 비판적인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이 당신의 창의성을 향상시킨다는 과학적인 증거가 존재한다.
상대를 비꼬는 것은 즉시 뇌의 창의성과 관련된 부분을 자극시켜 비판하는 쪽과 듣는 쪽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비꼬는 것이 저급한 유머로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다른 사람의 두뇌를 자극하는 고급 지능일 수도 있다.
친구들과 서로 풍자하여 창의성을 연마하라.
2. 비판은 당신을 개방적으로 만든다.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비꼬는 것은 중립적이고 포괄적인 문장도 비판적으로 보이게 할 수 있다.
이것을 우리가 보통 만나는 사람들은 개인적인 관점을 지닌다는 점을 고려하면, 우리는 객관적인 입장을 유지할 수 있다.
흥미롭게도, 연구에 의하면 우리는 글로 된 비꼼을 더 좋지 않게 보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실제로는 도움이 되거나 긍정적인 글을 비판적인 것으로 오해하기 쉽다는 점을 고려하라. 그렇게 한다면 우리는 비판적인 친구를 둠으로써 보다 개방적이고 주변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될 것이다.
3. 비판은 당신을 야심가로 만든다.
피카소가 대작 ‘아비뇽의 처녀들’을 창조한 것은 프랑스 화가 앙리 마티즈와의 경쟁 덕분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가?
마티즈의 예술관과 성격차이로 인한 불쾌함이 피카소가 라이벌을 이기기 위해 더 큰 성취를 하게 만들었다. 그들은 평생 독설을 주고받았고, 서로를 경쟁에 이용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두 예술가가 자신의 예술풍 형성기에 친한 사이였다고 주장한다.
이 점은 동료나 친구들이 가벼운 투로 비꼬는 것이 우리의 삶에서 영감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4. 비판은 당신의 의사소통을 발전시킨다.
의사소통을 잘 하는 것은 인생에서 중요하다. 우리와 비슷한 방식으로 생각을 주고받는 사람과 대화 하는 것이 더 쉬울 수는 있지만 태도가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이 더 큰 의미를 지닌다.
또 다른 연구에서, 인터넷 상에서 비꼬는 말투가 쉽게 오해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73%의 응답자는 음성 메시지에서 진지한 내용과 비꼬는 내용을 구분했지만, 이메일을 이용했을 경우에는 56%만이 내용을 구분할 수 있었다.
인터넷을 이용한 소통이 대두되는 오늘날, 잘 비꼬는 친구를 두는 것은 우리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5. 비판은 선을 더 잘 긋게 해준다.
언제나 적극적으로 다른 사람을 비꼬기 때문에 이런 친구들은 재미있는 사람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가끔은 적정선을 넘겨 비판한 것으로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이것은 비판이 특정 맥락 없이는 심각한 모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실수에서 배우는 것에 더해 비꼼은 친한 사람들에게만 사용되고 새 만남에서는 서로를 존중하게 해준다.
연구에 의하면 비판적인 말은 관계의 깊이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진다. 이는 새로운 사람을 만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실이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