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잘못 알고 있는 8가지 건강 상식 (찬거 먹는다고 감기 안 걸려요)

2016년 5월 6일   정 용재 에디터

GettyImages-494379097

출처 : Getty Images (이하)


최근 해외 온라인 매체 큐리어스몹(Curiousmob)에서 모두가 잘못 알고 있는 8가지 건강 상식을 소개했다.

1. 당근을 많이 먹으면 시력이 좋아진다
myth1
반신반의하면서도 당근을 많이 먹으려고 노력한 사람들에게는 미안한 얘기지만, 당근이나 그 어떤 채소를 먹는다고 해서 우리의 망막에 있는 세포들이 더 잘 작동하거나 하지는 안흔ㄴ다. 하지만 60세 이상 노인들이 겪는 시력 손실 등의 문제를 막을 수는 있다.

2. 계란이 몸에 안 좋다
myth2
계란이 콜레스테롤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심장에 좋지 않은 음식이라는 속설이 있다. 콜레스테롤이 좋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계란이 그 이유로 몸에 안 좋은 것은 사실이 아니다. 계란을 먹음으로써 생기는 콜레스테롤 수치 정도는 우리 몸이 아무 문제 없이 조절할 수 있다.

3. 허브는 무조건 몸에 좋다
myth3
불안감을 줄여준다고 알려져있는 카바는 간에 독이 되고, 은행잎 추출물은 치매 등의 정신 질환을 치료한다고 알려져있지만 반대로 두통과 멀미, 설사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4. ‘저지방’ 식품들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myth4
저지방이 저칼로리를 항상 뜻하지는 않는다. 쿠키와 머핀은 지방이 적지만, 당이 많아 칼로리가 높다. 소금을 비롯한 첨가물이 많으면, 어쩌면 ‘저지방’ 표시가 붙은 식품들이 오리지널 버전보다 더 건강에 안 좋을 수도 있다.

5. 침침한 불빛에서 책을 읽으면 눈이 나빠진다
myth5
이를 뒷받침해 줄 과학적인 근거는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눈이 쉽게 피로함을 느끼는 것은 사실이다.

6. 차가운 것들 때문에 감기에 걸린다.
myth6
감기는 전염성이 높은 감염성 질환이다. 온도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

7. 탄수화물이 살이 찌는 주범이다.
myth7
탄수화물은 체중이 늘어나는 원인이 아니다. 체중과 체지방은 모두 섭취한 칼로리와 연결되어 있다. 음식의 탄수화물 함유량과는 상관이 없다.

8. 운동 안하면 근육이 지방으로 바뀐다
myth8
아무것도 안하고 먹고 자기만 하면 근육은 줄어들고 살이 찌는 것은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근육이 지방으로 바뀌는 것은 아니다.

에디터 추천기사    자동세차 도중에 문 열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셨나요? (동영상)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