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만 나타나는 뇌졸중의 8가지 증상

2016년 5월 6일

f23fae

사진 출처(이하): littlethings


해외 팁사이트 리틀띵스는 건강을 위해 알아두면 좋은 여성들에게만 나타나는 뇌졸중 증세에 대한 글을 게재했다.

fs1

증상 1: 기절

남녀 모두 균형을 잃고 비틀거리는 일을 겪을 수 잇지만, 갑자기 의식을 잃는 것은 여성에게 더 흔한 일이다. 기절은 여러 가지 의학적인 이유가 있지만, 다른 환경적인 요소 없이 의식을 잃고 졸도하는 현상은 특히 여성에게 있어서 뇌졸중의 증상 중 하나이다.

fs2

증상 2: 환각, 환청

환각, 환청이 가장 많지만, 여성은 또한 맛, 냄새, 감각적인 환상을 느낄 수도 있다. 보통 사람들이 환각을 정신분열이나 알츠하이머 등의 뇌 질환과 관련 짓지만, 경미한 여성 뇌졸중과 환각의 관련성이 보고된 바 있다.

fs3

증상 3: 약화

근육의 무감각증과 신체 일부의 따끔거림은 뇌졸중의 전형적인 증세지만, 여성에게 이 증세는 다소 다르게 드러날 수 있다. 의학 사이트 WebMD에 따르면, 여성에게는 몸 한 쪽이 약화되는 증세 대신 전신의 기운이 빠지거나 약화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는 몸 한 쪽에서 일어나는 증세보다 심한 것이다.

fs4

증상 4: 딸꾹질

가장 이상하면서도 가장 많이 간과되는 여성 뇌졸중 증세는 바로 갑자기 일어나는 딸꾹질이다. 딸꾹질은 보통 알아서 해결되는 무해한 현상이지만, 과학 사이트 Live Science에 의하면 여성 중 10%만이 미약한 가슴 통증을 동반한 딸꾹질이 뇌졸중과 관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fs5

증상 5: 불안감

혼란감이 뇌졸중의 주요 증상으로 알려져 있지만, 여성들은 그보다 덜 알려진 정신적인 증상들을 더 겪기도 한다. 미국의 뇌졸중 사이트 national stroke association에 의하면 불안감이나 짜증은 뇌졸중으로 인한 혼란감과 자주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다.

fs6

증상 6: 방향 감각 상실

이 증세는 가볍게는 익숙한 장소에서 길을 잃게 되는 것부터 방향 감각과 신체의 방향감을 잃는 복잡한 문제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fs7

증상 7: 짧아지는 호흡

Livesrtong에 의하면 뇌졸중에 가슴 통증을 동반하는 여성이 있듯, 깊은 숨을 들이마시거나 얕은 숨을 빠르게 쉬는 것을 어려워하는 여성도 있다. 과거에 호흡 관련 병력이 없는데 갑자기 호흡이 짧아지거나 숨을 쉬는 것이 어려워 진다면 이것은 적신호가 분명하다.

fs8

증상 8: 통증

앞서 말한 가슴 통증과 더불어, 여성들은 뇌졸중과 함께 다른 통증을 동반할 수도 있다. National Stroke Assocaition에 의하면 뇌졸중의 가장 흔한 증상은 무감각, 약화감, 약간의 따끔거림 등이 있지만 심각한 두통이나 신체 특정 부위의 고통 등을 느낄 수도 있다.

 

 에디터 추천기사   소금으로 집에서 할 수 있는 놀라운 일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