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자다가 다리에 쥐나는 사람들 모여라! 원인과 해결방법

2016년 5월 9일

cramp tn

출처 : Littlethings (이하)


많은 사람들이 밤에 잠을 자던 도중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 다리를 붙잡고 잠에서 깨는 경우가 많다. 운동을 격렬하게 한 날 밤에 그러는 경우도 있고, 아무 이유 없이 습관적으로 그러는 사람들도 있다.

최근 해외 인터넷 매체 리틀띵스(Littlethings)에서 밤에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와 해결방법을 정리해서 소개했다.

원인

1. 탈수
cramp2
땀을 너무 많이 흘렸거나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았다면 전해질을 잃는다. 전해질은 근육 수축을 조절하기 때문에 부족할 시 근육 경련을 더 자주 느끼게 된다.

2. 춥다
cramp3
낮은 온도의 방에서 자는 것은 사실 몸에 좋다. 하지만 그렇게 할 경우 다리는 꼭 이불을 덮어주길 바란다. 근육이 수축하고 딱딱하게 굳어 경련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이다.

3. 하루 종일 서 있었다
cramp4
웨이터 같은 일을 하고 있자면 쉬는 시간도 짧은 데 계속 있는 것은 다리에 굉장한 무리를 안겨줄 수 있다.

4. 운동
cramp5
힘든 운동을 하고 난 다음날 밤에는 다리에 쥐가 나곤 한다. 운동한 직후가 더 자주 그렇다. 하지만 운동을 하면 근육이 강해져 경련 등을 덜 일으킬 수 있다.

해결방법

1. 비누 놓기
cramp6
미스터리 중 하나이다. 아무도 왜 그런지는 설명하지 못하지만, 정말 많은 사람들이 매트리스와 이불 사이에 비누를 끼워 넣으면 잠을 잘 때 쥐가 나지 않는다고 한다. 위약효과라고 하는 사람들도 많다.

2. 따뜻한 물로 샤워하기
cramp7
운동하기 전 스트레칭을 워밍업이라고 부르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따뜻한 샤워는 근육이 더 활발히 기능하게 도와주고 근육을 풀어주는 마사지 효과를 낸다.

3. 바나나 먹기
cramp8
발레리나들이 사용하는 방법으로, 밤에 쥐가 날 것으로 예상이 된다면 바나나를 먹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바나나에는 칼륨이 많은데 근육의 움직임을 돕고 근육을 풀어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이 바로 칼륨이다.

에디터 추천기사    하루에 세 번씩 딸의 다리 부러뜨려야 했던 부모의 이야기 (사진3장)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