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따라 해 보는 ‘손 요가’ 7종류

2016년 5월 9일   정 용재 에디터

32f3ewfa

사진 출처(이하): littlethings


해외 팁사이트 리틀띵스는 손을 이용해 간단히 따라 할 수 있는 손 요가에 대한 글을 게재했다.

hy0

손 요가란?

‘무드라스’ 라고도 불리는 손 요가는 불교와 힌두교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상징적인 손 동작을 의미한다. 베다에도 뿌리를 두는 무드라스는 요가라는 맥락에서 자세를 확장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몸 전체를 이용한 요가가 스트레칭과 운동의 기능을 수행하며 동시에 강력한 명상과 긴장 완화 수단이 되는 것처럼, 무드라스도 유사한 효과를 지니는데, 다만 그 규모가 작을 뿐이다.

hy1

자세 1 기안 무드라 (정신의 건강)

엄지와 검지를 집게를 집듯 만들고, 나머지 세 손가락은 뻗게 두어라.

 

기안 무드라는 지식의 추구와 관련 있다. 이 자세를 유지해 정신을 확장하고 긴장을 완화할 수 있다. 외과적으로는, 손목 통증도 완화할 수 있다.

hy2

자세 2 바유 무드라 (소화)

검지 손가락을 손바닥으로 말아라. 검지 손가락 첫 마디로 엄지의 지문 부분을 눌러라. 나머지 손가락들은 쭉 뻗은 채 둔다.

 

바유 무드라는 공기와 연관이 있으며 신체의 균형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 수행자들은 이 자세가 소화 불량과 뱃속 가스로 인한 불안감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호흡을 더 깊고 완전하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hy3

자세 3 프리스비 무드라(안정)

약지를 검지와 맞대라. 남은 손가락을 쪽 뻗어라.

 

프리스비 무드라는 땅과 관련 있다. 이 무드라를 연습하는 것은 안정감을 준다. 또한 이 자세는 당신이 더 현실적이 되도록 한다. 기운이 빠졌을 때 다시 힘을 얻을 때 도움이 된다.

hy4

자세 4 아그니 무드라 (신진대사)

약지를 엄지의 뿌리까지 구부려라. 가능하다면 엄지를 약지나 검지 넘겨 접어보되, 다른 손가락은 쭉 뻗은 채 두어라.

 

아그리 무드라는 불과 관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자세가 잘 되지 않는다. 이 자세는 당신의 신진대사를 발전시키고, 체중 감량과 소화, 근육 개선에 도움이 된다.

hy5

자세 5 잘 무드라 (순환)

엄지를 새끼 손가락과 맞대라. 다른 손가락은 필요하다면 살짝 구부려라.

 

잘 무드라는 물과 관련되어 있다. 수행자들은 이 자세가 체내의 순환에 도움이 되어 피부를 부드럽게 유지한다고 생각한다.

hy6

자세 6 순야 무드라 (명확성)

중지를 손바닥까지 내려라. 엄지를 중지의 두 번째 마디 위에 올려라. 나머지 손가락은 최대한 펴라.

 

순야는 빈 공간의 무드라이다. 이 동작은 귀의 통증과 다른 신체의 막힌 상태를 치료하는 데 좋다. 또한 이 자세는 정신적으로 막힌 것을 막는데 좋다. 즉,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정을 내릴 때 쓰는 것이 좋다.

hy7

자세 7  프라나 무드라 (에너지)

약지와 새끼 손가락을 엄지에 붙여라. 중지와 검지는 쭉 펴라.

 

프라나 무드라는 생명과 활력에 관한 것이다. 이 무드라는 마음 속의 에너지를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아주 강력하다. 처지고 둔해진 느낌이 든다면, 이 무드라로 정신을 깨워라.

에디터 추천기사   ‘태양의 후예’ 군인들 보고 설레이셨죠? 이제 웃을 차례입니다.(동영상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