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 미생물을 키우게 되는 7가지 나쁜 습관

2016년 5월 23일   정 용재 에디터

Oral-Bacteria1

사진 출처: lifehack


 

해외 팁사이트 라이프핵은 입 속에 미생물을 키우게 되는 좋지 않은 습관에 대한 글을 게재했다. 1_-_복사본

사진 출처: blog.daum


 

당분과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섭취 후 양치질 거르기 당분은 박테리아가 플라크를 만들고 치아의 부식 속도를 증가시키는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입 냄새의 원인이 된다. 당분이나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 뿐 아니라, 치아에 붙는 음식은 입 안에 박테리아가 증식하는 속도를 촉진시킨다.  

손 씻지 않고 음식 먹기

더러운 곳, 사람들, 여러 사물을 만지면 손에 균들이 옮게 된다.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먹게 되면 해로운 박테리아를 손에서 입으로 옮기는 것이다. 손을 자주 씻으면 손에 숨겨진 균들을 없앨 수 있다. 손씻기는 또한 감기, 독감, 바이러스 등에 감염될 가능성을 줄여준다.

01

사진 출처: blog.daum


손톱 물어뜯기

몸에서 가장 병균이 많은 두 곳이 입과 손가락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손가락은 돈 만지기, 문고리 잡기, 음식 들기 등 거의 모든 행동에 관여한다. 이 사실을 기억해두라, 당신의 손톱은 손가락의 두 배만큼 더러울 수 있다. 당신이 손톱을 자주 물어뜯는다면 손톱에 머물던 질병을 유발하는 박테리아가 입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 이 일을 예방하려면, 손과 손톱을 청결히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흡연하기

담배는 폐암과 호흡기 질환뿐 아니라 구강 건강 문제도 유발한다.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과 타르는 치아를 누렇게 만들고 잇몸을 부식시킨다. 담배는 또한 치아와 잇몸 사이에 박테리아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흡연은 구강암을 유발해 턱 뼈와 조직을 손상시켜 젊은 나이에 치아 손실을 불러올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침 닿기

박테리아는 립밤, 치약등을 나눠 쓰거나 키스 할 때 전달되는 침을 통해 전파될 수 있다. 부모님의 구강 내에 박테리아가 있다면 키스를 통해 당신에게 전파될 수 있다. 아이들은 구강 박테리아에 면역력이 없기 때문에 치과의사들은 아이에게 뽀뽀하는 것을 피하기를 권장한다.

Dirty-Dishes

사진 출처: minnesotanewcountry


식기 제대로 닦지 않기

접시나 도시락통의 음식물 찌꺼기는 보기에 역겨울 뿐 아니라 박테리아 부화장이 될 수 있다. 부엌의 식기는 살모넬라균과 대장균을 전파할 수 있다.

 

냉장고 청소하지 않기

박테리아는 상상하기 힘든 곳에서 번식해 찾기 힘들다. 박테리아는 영하의 온도에서 생존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냉장고의 음식이 박테리아로부터 안전한 것은 아니다. 자주 냉장고, 가전 제품, 요리 도구를 닦아라.

에디터 추천기사   독수리와 코브라의 대결… 승자는?(사진 5장)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