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레인지에 돌리면 안 되는 음식 5가지

2016년 6월 3일   정 용재 에디터

psmc-13_inset(microwave)_635_476_c1

사진 출처: progressiveintl


해외 팁사이트 라이프핵은 전자레인지에 넣게 되면 악효과가 생기는 음식 다섯 가지를 소개했다.

Formula_and_breastmilk

사진 출처: wikipedia


모유

갓난아기에게 모유를 먹일 때 핵심적인 요소는 모유에 포함된 향균 물질을 아이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소아과 의학 저널은 냉동된 모유 샘플 22개를 저온 및 고온으로 전자레인지로 해동해 본 결과 고온으로 해동된 모유에서 더 높은 대장균 성장치가 기록되었는데, 전자레인지를 사용하지 않고 해동한 모유보다 18배 높은 수치였다.

전자레인지로 저온 해동된 모유는 효소 활동이 급격히 감소했으며 아이에게 해로운 박테리아의 성장이 촉진되었다.

broccoli1

사진 출처: bestherballhealth


브로콜리

어떤 형태로든 요리하는 것은 음식 속의 영양분을 일부 파괴하게 된다. 찌는 것은 브로콜리 속 항산화제의 11%만을 손실시켜 가장 파괴가 적은 조리법이다.

전자레인지로 물에 담긴 브로콜리를 요리하게 되면 유익한 항산화제가 최대 97%까지 파괴된다.

images

사진 출처: wsj.com


냉동 과일

시간이 많이 절약되는 방법이다. 급속 냉동은 과일 속 영양분을 보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냉동 과일을 사는 것은 사실 나쁜 생각이 아니다. 과일은 수확되는 순간부터 즉시 영양분을 잃게 된다. 이 때문에 며칠 동안 이송되고 선반 위에서 진열된 지역 농산물보다 해외에서 온 냉동 과일이나 냉동 채소가 더 영양분이 풍부할 수도 있다.

1970년대 후반에 러시아에서 실시된 연구에 의하면 전자레인지에서 과일을 해동할 경우 유익한 포도당과 갈락토시드가 발암물질로 변화하게 된다고 한다.

냉동과일은 냉장고나 실온에서 해동하는 편이 낫다.

blog_frozen_beef

사진 출처: peterhompsongroup


해동된 냉동육

전자레인지는 돌아가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존재하는데, 이 때문에 조리와 해동이 균등하지 않게 이루어질 수 있다.

냉동육은 전자레인지에서 해동하는 데 아주 오래 걸려 해동 과정에서 요리가 시작되기 아주 쉽다. 고기 안쪽은 얼어 있는 동안 가장자리가 익기 시작해 갈색이 되는 것이다.

고기가 5도~60도가 될 때 박테리아가 성장하고 증식하게 된다. 고기가 즉시 조리되지 않는다면 오염이 상당히 진행되는 것이다.

일본의 연구에 따르면 전자레인지에서 6분 이상 조리된 고기는 비타민 B-12의 절반 이상이 손실되었다고 한다.

해동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냉장고에 하룻밤 두거나 차가운 흐르는 물에서 해동하는 것이다.

plastic_container

사진 출처: letsgodine


랩으로 싸였거나 플라스틱 용기에 든 음식

이 문제는 시사하는 점이 많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플라스틱 종류는 아무 것도 전자레인지에 넣지 말라는 것이다. 플라스틱에 담긴 음식을 익히면 발암 물질이 생성될 수 있다.

랩이나 플라스틱용기를 가열하는 것은 해로운 독성 물질이 바로 음식으로 들어가게 한다. 플라스틱에서 생길 수 있는 물질들은 BPA, 폴리에틸렌, 벤젠, 톨루엔, 크실렌 등이 있다.

모유 항목에서 나온 내용과 연관된 것으로, 아기 젖병을 전자레인지에 돌리지 않는 것이 좋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