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으로 글을 쓰는 것이 우리 몸과 뇌에 좋은 이유 9가지(사진9장)

2016년 10월 20일   정 용재 에디터

7

<사진출처: Littlethings>

기술발전은 우리의 삶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컴퓨터의 도움 없이는 어떤 것도 하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요즘에는, 우리는 학교에서 필기를 하고 조사를 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의 직장에서 일할 때에도 컴퓨터를 사용한다.

이런 생활습관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변화를 가져왔는데, 그 중 하나는 손으로 글을 쓰는 것을 불필요한 행동으로 만들어버렸다.

그러나 여러 연구에 따르면, 직접 손으로 글을 쓰는 행동이 타이핑으로는 얻을 수 없는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최근 온라인 매체 리틀띵스(Littlethings)는 손으로 글을 쓰는 것이 우리 몸과 뇌에 좋은 이유 9가지에 대해 소개했다.

1. 학습 이해력을 향상시킨다.


1

노트북으로 타이핑하는 것이 빠를지도 모르겠지만, 연구에 따르면 타이핑을 하는 사람들보다 직접 손으로 노트에 필기를 한 사람들이 더 많은 정보를 기억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 연구는 타이핑을 한 학생들이 더 많은 정보를 기록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손으로 필기를 한 학생들이 타이핑을 한 학생들보다 더 이해력이 좋았다는 것을 밝혀냈다.

2. 당신의 뇌를 완전히 활용한다.

2

손으로 글을 쓰는 것은 당신의 운동기능을 더 많이, 그리고 ‘리딩 서킷(Reading Circuit)이라 불리는 물질을 사용하도록 만든다.

이로써 손으로 글을 쓰면 타이핑을 하는 것 보다 더 많은 부위의 뇌를 활성화시키게 된다.

3. 신체와 신경을 진정시킨다.

3

손으로 글을 쓰는 것은 뇌를 진정시킬 수 있는데, 그러므로 밤에 글을 쓰는 것은 긴장을 푸는 데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다.

필적학자이자 감정가인 마크 세이퍼(Marc Seifer)박사는 ’나는 더 평화로워질 거야’ 와 같은 문장을 하루에 적어도 20번 정도 쓰면, 특히 주의력 결핍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4. 정신적 노화가 늦춰진다.


4

앞에서 언급했듯이 손으로 글을 쓰는 행동이 더 많은 정보를 기억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글을쓰는 행동은 사람들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기억을 유지하는 데에도 이롭다.

글을 쓰는 것과 같이 뇌를 활용하는 행동은 우리의 정신상태를 날카롭게 유지하는 것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2012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글을 따라 쓰는 행동이 아이들의 정신을 발달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5. 창조성을 촉발시킨다.

5

글을 쓰는 행동은 타이핑을 하는 것보다 더 많은 부분의 머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창조성을 촉발시키기도 한다.

또한 모든 사람들은 각자의 필기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글을 쓰는 행동이 타이핑보다 더 예술적이라는 미묘한 면들도 있다.

글을 쓰는 행동은 자신만의 표현수단이 있는 예술가처럼 자신만의 독자성을 가져다 준다.

6. 우울증과 불안증세를 완화시킨다.

6

슬프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우리의 생각을 적어 나가는 행동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필기체로 글을 쓰는 것은 리드미컬하기 때문에, 우리의 일정치 않은 생각들을 안정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글을 쓸 때는 여러 생각들이 단어들로 표현되기 때문에, 좀 더 문제를 쉽게 다룰 수도 있다.

7. 집중력이 향상된다.


7

컴퓨터로 타이핑을 한다는 것은 끝없이 즐거운 인터넷 세상에 매우 가깝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타이핑을 하려고 하더라도, 여러 가지 요소들에 한 눈 팔기가 매우 쉽다.

짧은 시간 동안 집중하는 법을 기르고 싶다면, 손으로 쓰는 것이 당신이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8. 뇌를 자극한다.

8

우리가 계산적일 때 혹은 예술적일 때에 따라, 우리는 뇌의 다른 측면들을 사용한다.

그러나 손으로 글을 쓰게 되면, 특히 필기체인 경우에는, 뇌의 양쪽 측면을 다 이용한다.

얼마나 깊게 양쪽의 뇌를 다 사용하는지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손으로 글을 쓰는 행동으로 양쪽의 뇌를 다 자극하는 것은 예술적인 측면에서나 문제를 해결하는 측면에서나 매우 유익하다.

9. 난독증에 도움이 된다.

9

전 교사 그리고 전문가에 따르면, 필기체가 뇌와 기억 기능을 향상시켜 난독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손으로 글을 쓰는 행동은 이처럼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오늘 밤부터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