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자녀 둔 미국 여성, IS와 싸우려 이라크행

2015년 5월 15일   정 용재 에디터

(서울=연합뉴스) 정열 기자 = 어린 세 자녀를 둔 20대 미국 여성이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에 맞서 싸우려고 이라크로 떠났다고 영국 일간 더타임스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노스캐롤라이나주에 사는 미국 여성 사만사 존스턴(25)은 최근 이라크 북부 등지에서 IS에 맞서 싸우는 쿠르드족 페시메르가 민병대에 합류했다.

2008~2011년 미국 육군에서 엔지니어로 근무하기도 했던 존스턴은 3살난 쌍둥이와 5살난 아이 등 세 자녀를 둔 어머니다.

존스턴은 보수성향 인터넷매체 데일리콜러에 “(IS에 맞서 싸우는 것이) 나의 의무라고 생각해 이라크에 왔다”며 “이곳에서는 여성들이 강간당하거나 팔려가고 있으며 아이들은 집을 잃고 고아가 됐다”고 말했다.

이라크에 머문 지 2주 됐다는 그는 “벌써부터 미국에 있는 아이들에게 돌아가고 싶지만 나에게는 목표가 있다”며 “이라크행 비행기를 타러 공항으로 가는 순간에도 거의 포기할 뻔 했지만 만약 그랬더라면 내 자신을 용서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군복을 입은 채 소총을 들고 있는 존스턴의 사진은 쿠르드족 뉴스 웹사이트와 소셜미디어에도 등장해 그는 쿠르드족 공동체와 미국의 우파 강경론자들 사이에서 스타로 떠올랐다.

현재 존스턴을 포함해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쿠르드족 민병대에 합류해 IS와 싸우는 서방 전사들은 100여명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이들은 수천명에 달하는 외국인 전사들을 모집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더타임스는 전했다.

Image

쿠르드 민병대에 합류한 미국 여성 사만사 존스턴(출처=더타임스)

passi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