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사태, 한국판 라스푸틴”… 2007년에 이미 예견됐다

2016년 10월 28일   정 용재 에디터

±âÀÚȸ°ßÇÏ´Â »õ¸¶À» ±¹¹Î¿îµ¿º»ºÎ ÃÑÀç

1977년의 최태민 [연합뉴스 자료사진]

“최태민, 한국의 라스푸틴으로 불려” 미대사관 2007년 외교전문

(서울=연합뉴스) 고미혜 기자 = 과거 주한 미국대사관이 최순실 씨 아버지인 고(故) 최태민 씨에 대해 ‘한국의 라스푸틴’으로 불린다고 본국에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폭로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에 수록된 2007년 7월 20일자 문서에 따르면 윌리엄 스탠턴 당시 주한 미 부대사는 한국 대선을 앞둔 각당 후보들의 상황과 판세, 대선이슈 등을 본국에 보고하면서 당시 한나라당 경선후보였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박 후보도 자신의 과거에 대해 설명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고 전했다.

 

zeevl3yyonhap0010

위키리크스가 공개한 당시 외교문서
[위키리크스 캡처]

스탠턴 전 부대사는 “경쟁자들이 ‘한국의 라스푸틴’이라고 부르는 최태민이라는 목사(pastor)와의 35년전 관계와 그가 육영수 여사 서거 후 박 후보가 퍼스트레이디로 있던 시절 박 후보를 어떻게 지배했는지”에 대한 설명을 요구받고 있다고 적었다.

‘요승’으로 불리는 그리고리 라스푸틴(1872∼1916)은 황태자의 병을 고쳐주겠다며 니콜라이 2세의 황후 알렉산드라를 사로잡아 막강한 권력을 누리며 전횡을 일삼다 결국 제정 러시아의 몰락을 이끈 인물이다.

스탠턴 전 부대사는 또 “최태민이 인격 형성기에 박 후보의 심신을 완전히 지배했고, 최태민의 자제들이 그 결과로 엄청난 부를 축적했다는 루머가 널리 퍼져있다”고 전했다.

전직 미국 외교관 그레고리 헨더슨의 저서 ‘소용돌이의 한국정치’를 인용해 ‘한국 대선 : 여전한 소용돌이 정치’라고 제목 붙인 이 문서는 알렉산더 버시바우 전 미 대사가 기밀로 분류한 후 미 국무부 등에 전송했다.

mihy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