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기 꿀팁’ 과일 위 스티커 숫자에 숨겨진 비밀(사진4장)

2016년 11월 3일   정 용재 에디터

Fruit market

<출처: gettyimagesbank(이하)>

슈퍼에서 수입과일을 구입하고자 살펴본 적이 있는가?

아마 누구나 한 번쯤은 과일 위에 붙은 스티커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과일마다 스티커를 붙이는 것도 힘들 것 같고, 또 씻어 먹으려고 할 때마다 어쩐지 찝찝하고 비위생적인 느낌이 들기도 한다.

Fruit market

그런데 이 스티커에 숨겨진 비밀이 밝혀져 보는 이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1일(현지 시간) 영국 매체 미러(Mirror)는 과일 위 스티커 숫자에 숨겨진 비밀에 대해 보도했다.

스티커 위에 있는 숫자들의 순서는 ‘피엘유 코드(Price Look Up Code)’라고 알려져 있다.

Summer Wheat Crop at sunset

건강 코치 프랭크 립맨(Frank Lipman) 박사는 메일온라인(MailOnline)을 통해 과일이 어떻게 자랐는지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했다.


사용되고 있는 코드들과 숫자들에는 3가지의 종류가 있다.

우리는 이 코드와 숫자를 통해 과일이 전통적인 방법으로 자랐는지, 유기농 방식으로 자랐는지, 유전자 조작 방식으로 자랐는지를 알 수 있다.

Lab Experiment

만약 과일 위에 ‘4020’처럼 4가지 숫자가 적힌 스티커가 붙어있다면, 전통적인 방식으로 자랐다는 것을 뜻한다.

숫자 ‘9’로 시작되는 5자리 코드가 있다면, 이것은 이 과일이 유기농 방식으로 자랐다는 것이다.


그리고 가능한 유전자 조작 과일을 먹고 싶지 않다면, 숫자 ‘8’로 시작되는 5자리 코드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 코드들은 1990년 이후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 때문에 어렸을 때 이런 스티커를 본 기억이 나는 것이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