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과 뻣뻣함을 덜어주는 손가락 운동들 10가지(사진10장)

2016년 11월 3일   정 용재 에디터

5

<출처: Littlethings>

우리가 손을 이용하여 하는 일들은 중요한 일부터 사소한 일까지 굉장히 많다.

그러나 우리는 손을 사용하는 만큼 이에 축적된 피로도를 풀어주기 위한 충분한 운동을 하지 않고 있다.

거창한 운동이 필요한 것도, 한 번 할 때마다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것도 아니다.

TV를 볼 때, 전화를 할 때, 지하철이나 버스를 기다릴 때 등 틈틈이 다른 일을 하면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소개하고자 한다.

최근 온라인 매체 리틀띵스(Littlethings)는 통증과 뻣뻣함을 덜어주는 손가락 운동들 10가지에 대해 소개했다.

1. 주먹 쥐기

1

이미 할 줄 아는 방법이다. 그저 손을 안으로 말아 쥐고 엄지 손가락을 그 위로 감싸준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천천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 번 주먹을 쥐고 나면, 손가락을 모두 똑바로 필 때까지 천천히 펴주도록 하자.

양손을 각각 10번 반복하도록 하자.

2. 손가락 구부리기


2

손가락을 모두 편 채로 시작한다. 집게 손가락부터 새끼 손가락까지 손바닥을 향해 하나 하나 손가락을 구부려준다.

몇 초간 유지해준 뒤 다시 펴도록 한다. 이 동작을 통해 각각의 손가락을 운동시켜줄 것이다.

3. 엄지손가락 구부리기

3

엄지손가락도 잊어서는 안 된다. 엄지 손가락을 새끼 손가락에 닿을 정도로 손바닥을 향해 접는다.

몇 초간 자세를 유지해준 뒤 풀어준다. 한 가지 재미 있는 사실은 이 동작이 미국 수화에서 글자 ‘B’를 나타낸다는 것이다.

4. ‘O’자 만들기

4

손가락 끝을 엄지 손가락 끝으로 모아 원을 만든다.

가능한 동그랗게 만들도록 해보자. 몇 초간 자세를 유지한 뒤 풀어준다.

만약 당신의 손가락들이 굳어지기 쉽다면, 이 동작을 하루에 여러 번, 손이 통증을 느끼기 시작할 때마다 해주도록 하자.

이미 눈치챘겠지만 이 동작은 미국 수화에서 ‘O’를 나타낸다.

5. 손가락 구부려 직각 만들기


5

이 동작은 가장 쉬운 동작이다.

천천히 손가락들을 안으로 구부려준다. 그러나 주먹처럼 말아 쥐는 대신에, 손가락 관절을 직각으로 유지해주도록 하자.

동작이 끝났을 때, 손가락 끝이 손바닥의 튀어나온 부분에 닿아야 한다.

6. 손가락 쫙 피기

6

평평한 표면에 바닥을 바닥으로 하여 놓은 뒤 가능한 멀리 그리고 넓게 펴준다.

물론 통증이 없는 정도까지 펴주는 것을 잊지 말자.

몇 초간 동작을 유지한 뒤 쉬어주도록 하자.

잠시 동안 손에 경련이 일어났다거나 주먹을 꽉 쥐었을 때 이 동작을 해주면 좋다.

7. 손가락 들기

7

손바닥을 평평한 바닥 위에 놓은 뒤, 아래쪽 관절에서부터 엄지를 비롯한 각각의 손가락을 들어준다.

가능한 높이 올려주고 천천히 내려주기 전까지 몇 초간 자세를 유지해준다.

8. 발톱 만들기

8

손가락을 말아 손가락 끝으로 손바닥의 가장 윗부분을 만지도록 해보자

이 동작을 하고 있을 때에는 어린 고양이의 발톱처럼 보여야 한다.

이 자세를 30초 동안 유지해준 뒤 풀어준다.

9. 손목 운동하기

9

손목도 손가락만큼이나 중요하다. 한 팔을 앞으로 곧게 뻗은 뒤 다른 손으로 잡아 그림과 같이 팔뚝을 통해 근육이 당겨지는 것이 느껴질 때까지 손을 내려준다.

몇 초 동안 부드럽게 잡고 있다가 놓아준다. 반대쪽도 똑같이 해주도록 하자.

손이나 팔뚝이 아프거나 과로했을 때마다 할 수 있는 효과적인 스트레칭이다.

10. 고무밴드 활용하기

10

고무밴드는 손가락을 위한 매우 좋은 운동기구이다.

고무밴드로 손가락들을 감고 손가락들을 펼치듯이 펴준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