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 잘하는 사람을 가까이 해야만 하는 이유(연구)

2016년 11월 21일   정 용재 에디터

1

출처 : SNL 코리아(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대부분의 사람은 시도 때도 없이 욕을 하는 사람들을 무서워하고 피한다. 그러나 이제는 가까이하는 게 더 좋겠다.

지난 18일(현지 시각) 미국 매체 뉴욕데일리스뉴스는 욕을 많이 하는 사람이 오히려 덜 공격적이라는 연구결과를 보도해 누리꾼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 캠퍼스 인지과학 교수 벤자민 베르긴(Benajamin Bergen)은 ‘욕설이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주제로 연구했다.

이에 벤자민 교수는 “욕은 사람의 뇌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욕을 입 밖을 내뱉게 되면 화가 누그러져 감정이 표출되면서 분노가 해소된다”고 밝혔다.

이어 “때문에 욕을 먼저 내뱉는 사람은 평소 화를 삭이는 사람들보다 덜 공격적이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욕을 많이 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해 어휘를 많이 알고 있다”며 “때문에 다른 이들에 비해 ‘수사적 능력’이 더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벤자민 교수는 욕설이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연구한 내용을 토대로 ‘What the F’라는 책을 출간한 바 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