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적으로 우정은 깨지게 돼” 남녀가 절대 친구가 될 수 없는 이유

2016년 11월 25일   정 용재 에디터

maxresdefault

출처: tvN ‘어쩌다 어른’ 캡쳐

해리 : 남자는 매력이 있다고 생각되는 여자하고는 절대 친구가 될 수 없거든. 그냥 그 여자랑 자고 싶을 뿐이지.

샐리 : 그럼 남자가 여자의 매력을 못 느낀다면 친구가 될 수 있다는 말이네?

해리 : 아니, 그 여자들하고도 자고 싶어해

샐리 : 근데 그 여자가 그 남자하고 하기 싫다면?

해리 : 상관 없어, 섹스라는 요소가 항상 있으니까. 궁극적으로 우정은 깨지게 되고, 그렇게 친구관계는 끝나는 거야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남녀가 절대 친구가 될 수 없는 이유”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누리꾼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글의 내용은 위에 언급한, 영화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 속 대사와 사다리 이론이라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사다리 이론이란, 남자와 여자의 이성을 대하는 사다리가 다르다는 이론이다.

man

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남자에게는 사다리가 하나 있고 자기가 호감을 느끼는 여성을 자신 사다리의 가장 높은 곳에 올려놓는다. 그림 속 ‘제인’과 ‘조안나’는 이 남성이 가장 노리고 있는 상대이며 그 척도는 잠자리이다. ‘켈리’는 그만큼 까지는 아니지만 접촉 후에는 여자친구로 받아들일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잉그리드’는 술기운에 같이 잘 수는 있지만 술이 깨면 없었던 일로 생각할 여자다.

반면 여성의 사다리는 두 개이다.

하나는 연인으로 발전관계 가능성이 있는 ‘진짜 사다리’이며 또 하나는 친구로서 만날 뿐 신체 접촉이 이뤄질 가능성이 전혀 없는 ‘친구 사다리’ 이다. 진짜 사다리의 ‘러셀’이라는 사람을 제일 마음에 들어하고 기회가 있다며 남자친구로 만들고 싶고 잠자리도 원하는 상대이다. 하지만 친구 사다리의 ‘달라스’는 그저 가까운 친구일 뿐이다.

이 진짜 사다리와 가짜 사다리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은 남성에게는 없으며 여성 또한 인지하지 못한 채 이루어 진다. 때때로 상하위는 변할 수 있지만 좌우로는 절대로 이동이 불가능하다.

이 사다리 뛰기를 성공한 남성은 극히 드물며, 뛰어넘으려다가 떨어지게 되면 그 남성은 친구 사다리에 조차 오를 수 없게 그녀의 마음에서 멀어지게 된다.

– 넌 정말 친오빠 같아

– 넌 큰 곰인형 같아

– 너한텐 어떤 말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아

– 넌 정말 좋은 사람이야

– 내 과제 좀 도와줄래?

좋아하는 여성으로부터 이런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면 당신은 친구 사다리에 놓여있는 것이다.

이 글을 읽은 누리꾼들은 “서로 선만 지킨다면 훌륭한 친구가 될 수 있는데” “술과 밤이라는 두 요소 때문에 친구는 절대 불가능하다” “남녀 사이에서 우정이 사랑으로 변하는 건 순식간이다” 등의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