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G 피처폰 사용자들 "데이터 요금제 가입 못해" 분통

2015년 5월 20일   정 용재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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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사가 가입자 차별…기본료라도 인하해야”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기자 = 이동전화 요금제 트렌드가 음성 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전환되자 2세대(2G) 서비스에 가입한 피처폰 사용자들이 이동통신사에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음성과 문자를 무료화한 새 요금제는 3G와 LTE 서비스에 가입한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것이어서 정작 음성과 문자를 주로 쓰는 2G 피처폰 사용자는 혜택을 볼 수 없기 때문이다.

20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올해 3월 말 기준으로 2G 서비스를 사용하는 가입자는 총 575만여명에 달한다. 시중에서 실사용되는 피처폰도 1천만대 이상으로 추정된다.

KT[030200]가 2G 서비스를 종료한 반면 SK텔레콤[017670]과 LG유플러스[032640]는 현재까지 2G 가입자를 유지하고 있다.

이동통신사들은 장기적으로 2G 피처폰을 LTE 스마트폰으로 교체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2012년 말 1천만명을 웃돈 2G 서비스 가입자는 매년 100만명 이상 감소하는 추세다.

특히 회사들은 새 요금제를 출시하면서 월 2만9천900원으로 음성과 문자를 무제한 사용할 수 있다고 홍보했지만 음성과 문자를 주로 사용하는 2G 피처폰 사용자는 가입 대상에서 배제했다.

LG유플러스는 LTE 스마트폰 사용자, SK텔레콤은 3G와 LTE 스마트폰 사용자로 가입을 제한했다.

2G 피처폰 사용자들은 ‘010 통합반대 운동본부’ 등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2G 가입자 중에 장기 고객이 많은데 이렇게 차별을 하면 안 된다”는 등 새 요금제에 불만을 터뜨렸다.

“2G 표준요금제 기본료라도 낮춰주든지 해야 한다”, “010 통합을 앞당기려는 수작에 불과하다. 월 2만9천900원 요금제 쓰려고 010으로 가는 사람이 속출하겠다”는 반응도 있었다.

2G 피처폰을 사용하는 회사원 강모(34)씨는 “2G 가입자가 아직도 수백만명이나 충성 고객으로 남아있는데 새 요금제 혜택에서 철저히 소외돼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hanj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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