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신논현역에서도 도로함몰…"9호선 공사 미흡 탓"

2015년 5월 27일   정 용재 에디터

“폐하수관과 가시설 완전히 제거되지 않아 함몰 발생”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지난 석탄절 연휴 지하철 9호선 신논현역 앞 보도에서도 도로함몰이 발생해 시가 응급복구한 것으로 뒤늦게 파악됐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24일 오후 5시께 경찰이 신논현역 1번 출구 앞에서 도로함몰이 발생했다고 서울시 남부도로사업소에 신고했다.

시 관계자들이 1시간 후 현장에 도착해 파악한 도로함몰의 규모는 지름 0.6m, 깊이 1.3m였다.

다음 날인 25일 서초구청은 서울시와 전문가 입회하에 함몰 부분을 굴착했으나 가로등이 전도될 위험이 감지되자 되메우기를 시행했다.

시와 구는 함몰 원인을 조사하기 위해 포장 층을 깨고 내부를 확인한 결과 폭 2.5m, 길이 3m, 깊이 2m의 빈 공간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Image

함몰 구간 아래에서 발견된 빈 공간, 서울시 제공

시는 결국 안전한 원인 조사를 위해선 가로등 철거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26일 다시 굴착조사를 했다.

시는 조사 결과 지하철 9호선을 공사하면서 폐하수관과 가시설(강재)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아 함몰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했다. 해당 구간 시공업체는 대우건설이다.

서울시 도로관리과 관계자는 “일단 보행자와 차량이 지나다니는 데는 지장이 없도록 응급 복구를 했지만 보완 공사를 마치는 데는 수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Image

응급복구 모습, 서울시 제공

lis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5/05/27 16:16 송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