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먹고 바로 자면 살찐다” 사실일까?

2017년 1월 5일   정 용재 에디터
▼사진출처: SBS ‘자이언트’

23232323232


 

정말 먹고 바로 잠이 들면 살이 찌는걸까?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많이 듣는 말이 “먹고 바로 자면 살찐다”는 말이다. 이 말은 너무 유명하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하는 많은 사람들은 잠들기 전 절대 음식을 입에 대지 않는다.

하지만 “먹고 바로 자면 살찐다”는 말은 더 자세히 알아둬야 한다. 먹고 바로 자면 살이 찌는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음식이 전부 다 그런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밥과 라면과 같은 음식들은 먹고 자면 바로 살이 찌게 되는 음식들이다. 이유는 밥과 라면이 탄수화물과 지방이 조합된 음식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스테이크, 콩, 두부 등의 음식들은 먹고 바로 자더라도 살이 찌는데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스테이크, 콩 등의 음식은 ‘단백질’과 ‘지방’이 조합된 음식이기 때문이다.

ccghqlbuaaadq3

사진출처: M net ‘우아한 사생활’

따라서 밤에 음식을 먹지 않는 것보다 어떤 음식을 먹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탄수화물이 포함된 음식은 잠들기 전에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잠들기 전에 먹는 음식은 단백질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다만 자기 전에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살과는 상관 없이 여러가지 문제를 야기한다. 염분이 있는 음식을 섭취했을 경우에는 다음날 몸이 붓게 되고, 먹자마자 잠을 자는 습관을 가지고 되었을 경우에는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도 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병으로, 실제로 마른 몸매로 유명한 가수 ‘간미연’이 살이 찌고 싶어 먹고 바로 자는 생활을 계속 했다가 살은 찌지 않고 역류성 식도염만 생겨 고생을 했다고 전해진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