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 사냥 하는 방울뱀의 모습(동영상)

2017년 1월 16일   정 용재 에디터

▼사진출처 : UC Riverside


1-rattlesnakrt


캘리포니아 대학, 방울뱀 공격 순간 촬영해

미국 리버사이드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생물학자들이 방울뱀이 쥐 사냥 장면을 3D 초고속 카메라로 촬영하는데 성공했다고 14일 미국 라이브사이언스 등 과학 매체가 보도했습니다. 과학자들이 사냥감을 향한 뱀의 공격을 야생에서 포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촬영 장소는 뉴멕시코의 사막. 등장 동물은 모하비 방울뱀과 캥거루 쥐입니다. 캥거루 쥐가 무심히 풀밭을 지나가는데 모하비 방울뱀이 똬리를 풀면서 벌린 입을 쭉 뻗습니다. 실험실에서 본 것보다 훨씬 빠른 동작이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쥐의 순발력. 고무공처럼 튀어 오릅니다. 그리고 공중에서 몸을 비틀어버립니다. 독사의 이빨을 피하기 위한 몸부림이었습니다. 결국 캥거루 쥐는 방울뱀의 먹이 신세를 면하고 달아납니다.

캥거루 쥐의 생사를 가른 상황은 실제로는 1~2초 사이에 벌어졌습니다. 이번 연구를 이끈 티모시 히그햄(생물학과 교수)은 캥거루 쥐가 일종의 ‘탄성 에너지 저장고’를 이용해 위기에서 벗어났다고 설명합니다. 뒤쪽 다리에 저장되어 있던 탄성 에너지가 죽을 위기가 닥치니 폭발한 것이라는 말입니다.

히그햄 교수는 새총에 비유해서 설명합니다. 천천히 당겼다가 높으면 아주 빠르게 물체를 날리는 새총이 캥거루 쥐의 반응 방식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오수현 리포터

<저작권자(c) 팝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