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적으로 파마’를 하는 행위를 당장 멈춰야 하는 이유 (사진 7장)

2017년 1월 23일   School Stroy 에디터
▼ 사진출처: 리틀띵스(이하)

7


화끈한 변신을 주고 싶은 순간 빼놓으면 안되는 것이 바로 이 ‘헤어펌’.

그렇다면 당신은 얼마나 자주 머리스타일을 바꾸는가. 하지만 알고보면 헤어펌은 거친 머리카락을 단기적으로 좋아 보일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당신을 헤어관리의 고통 속으로 인도 할 것이다.

그 자세한 이유는 해외 온라인 미디어 리틀띵스에서 소개했다.

1

위험요소 #1: 뚝뚝 끊어지는 머리 가닥

펌을 하게되면, 당신의 머리카락은 정말로 많은 열과 화학 약품에 노출되게 된다. 그 둘의 조합은 당신 머리카락 고유의 수분을 침출시켜 취약하게 만든다. 더욱 심각한 점은, 펌을 하고 며칠 혹은 몇 주 뒤면, 당신은 손 혹은 빗으로 머리를 빗을 때마다 상당 부분의 머리카락이 끊어지고 부서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2

위험요소 #2: 대머리화

머리카락이 벗겨지는 과정 (대머리가 되어가는 과정)은 가장 창피하고 보기 힘든 부작용이다. 당신이 얼마나 많이 펌을 했는가 혹은 펌의 과정이 얼마나 오래 걸렸나에 따라 버리가 벗겨지는 과정이시작될 것이며, 특히 헤어라인과 그 주변을 따라 일어날 것이다. 대머리화는 보통 당신이 펌을 오랫동안 했을 때 일어나며, 화학 약품에 의해 손상되고 가늘어진 머리카락이 빠르게 복구되지 못해서 발생하는 것이다.


3

위험요소 #3: 두피 감염

펌을 하는 과정은 당신 두피의 모낭을 열리게 하고 약하게 한다. 모든 피부 약화가 그렇듯, 이것은 당신이 펌 이후에 감염 위험성을 열어둔다는 뜻이다. 이는 모낭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여드름과 같은 것이 두피에 생기며 고통스럽고 가려운 과정을 초래한다.


4

위험요소 #4: 유섬유종

당신의 머리를 펌하면(혹은 헤어 관련 제품을 사용하면) 자궁에 유섬유종을 일으킬 위험이 커진다는 약간의 증거가 있다. 유섬유종은 촘촘하며, 종종 자궁과 난소에 고통스러운 종양을 일으킨다. 이에 관한 주요 연구는 유색 인종에 한정되어 있으며 결론이 도출되지 않았기에, 앞으로의 연구가 펌과 유섬유종과의 관계를 입증하는데 요구된다.


5

위험요소 #5: 갈라진 머리카락 끝

펌 과정은 보통 머리카락의 뿌리부분에 먼저 영향을 끼치는데, 이는 가장 많은 압력을 받는 부분이자 머리카락이 가장 약한 부분이기에 그렇다. 하지만 여전히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뿌리 혹은 머리카락 어느 부분에도 해가 가해질 수 있으며 이는 곧 머리카락 끝부분으로도 영향을 끼칠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부스스하고 끝이 갈라진 머리카락을 갖게 되는 것이다.


6

위험요소 #6: 두피와 귀에 화상

특히나 매캐한 약품인 암모늄 싸이오글리콜레이트를 포함한 많고 복잡한 화학 약품들이 펌에 사용된다. 이 특수한 화학 성분은, 모든 암모늄이 그렇듯, 섬세한 피부에 너무나 가혹하다. 당신의 두피는 비교적 두꺼운 성질을 갖고 있지만, 제대로 희석되지 않았거나 너무 오랫동안 이러한 화학 성분에 노출되면 두피와 귓부분에 화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7

위험요소 #7: 부스스함과 흩날림

당신이 펌을 통해 곱슬거리는 머리카락을 가지게 되면, 흩날림과 부스스함은 당신의 천적이 될 것이다. 머리카락이 몇 가닥 흩날리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만약 머리카락이 더욱 부스스해진다면 이는 화학 성분에 의해 머리카락이 부서지고 가늘어지기 때문이다. 또한, 이는 앞서 언급한 끝이 갈라진 머리카락이 생겨남을 의미하고, 더욱 많은 손상이 진행된다는 뜻이다.


8

위험요소 #8: 호르몬 불균형

펌과 호르몬과의 관계는 아직 명확하지 않아 더욱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그럼에도 우리가 알 수 있는 점은, 펌은 선척적 결손증을 초래 할 수 있어 임신중에 금지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임신 기간과 폐경기에 잘 하지 않는다. 더욱 많은 연구 결과가 없더라도, 펌과 호르몬 변화가 맞물려 있을 수 있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