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틀딱’이라는 말에 할아버지가 보인 반응(동영상)

2017년 1월 31일   정 용재 에디터

▼사진출처 : youtube ‘서울의 소리 백은종’


211


#틀딱 #노인 #배움의 미덕

지난 11일 유튜브 ‘서울의소리백은종’ 채널은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이하 박사모) 회원과 일반 시민을 취재한 영상을 게재했다. 영상 속 노인은 박사모를 향해 “왜 우리가 비판받는가 겸허히 생각해야 한다” 라며 “서울 시내 중심가에서 태극기를 들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충성하는 것 마냥 이렇게 해선(해결) 되지 않는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백은종 서울의 소리 대표는 시민에게 “요즘 어르신들을 향해 젊은이들이 인터넷상에서 ‘틀니’, ‘틀니 딱딱’ 등 노인 비하 태도의 단어를 쏟아낸다”며 “노인 비하하면서 빨리 죽으라고 하는 이유가 (젊은이들이) 버릇이 없어 그런가, 아니면 노인들 태도 행동이 옳지 않아서 그런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느냐”라고 질문했다.

이에 해당 노인은 “젊은 사람이나 어린이들은 어른들이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 배우는 거다”라고 설명하며 “그런데 우리나라에선 어른들이 한쪽만 지지하고 보수면 모든 게 나라를 문제를 해결하는 것처럼 두었기에 젊은 사람들이 나이 든 사람들을 비하한다”며 본인의 생각을 서슴없이 밝혔다.

그러면서 노인은 “민주화를 한 일부 사람들이 있지만, 세월이 가면서 뭐가 뭔지도 모르고 나라를 잘못 끌어온 것 같다”며 “그래서 우리 나이 든 사람들이 젊은 세대와 역사에게 진짜 잘못했다는 사죄의 말을 해야 하고, 하고 싶다”고 소신을 밝혀 시민들의 박수를 받았다.

한편, 해당 영상은 지난 7일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 때 촬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