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냄새’로 알아보는, 당신의 건강 상태

2017년 1월 31일   정 용재 에디터
▼ 사진 출처:위티피드(이하)

erge


소변의 냄새와 건강의 상관관계에 관한 몇 가지 지식들이 있다.

지난 24일 해외 온라인 미디어 위티피드에서 소변의 냄새와 건강의 상관관계에 관한 기사가 올라왔다.

화장실에서 볼일을 보고 난 후 몸을 돌려 물을 내리기 전 변기 안을 확인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이제 변기에 담긴 물을 확인해 보아야 한다. 누구도 화장실에 관한 깜짝 소식에 알려고 하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소변은 우리의 건강에 관해 많은 것을 말해준다. 단순히 소변의 색깔뿐만 아니라 소변의 냄새 또한 건강에 참고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소변을 보고 난 후 냄새가 이상하다면 아래 나와 있는 원인들을 찾아 확인해야 할 것이다.

1. 정상적인 소변은 충분한 수분이 유지되어 있고 약간의 냄새만 날 뿐이다.

tqofhpp64eh0r2cj4il9

그러나 만약 소변이 평소보다 조금 더 냄새가 날 경우 냄새의 원인 가능성이 있을 만한 요소들을 찾아야 한다. 보통 이러한 요소들은 무해하지만 여기 냄새 나는 소변들의 원인들이 있다.

2. 몸의 수분이 부족할 때

xn1vzeqotnns44mjc1ki

몸에 충분한 수분이 있지 않을 경우 소변은 강력한 암모니아 냄새를 풍긴다.

H2O가 충분히 없어 소변의 색이 어둡게 변하고 더 자극적인 냄새가 난다. 그러므로 충분한 물을 마시도록 한다.

3. 비뇨기 계통 감염

i18vadg37so2akk1q9gx

비뇨기 계통이 감염되면 소변의 냄새가 한동안 심각하다. 방광염이나 방광 관련 질병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만약 소변 냄새가 심할 경우 즉시 의사를 찾아가 확인을 해야 한다.

4. 양파와 마늘을 너무 많이 먹는가?

gt48r4om8ipc43cpqnx5

음식 또한 소변의 냄새를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양파나 마늘을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입냄새뿐만 아니라 소변 냄새도 심하다고 한다.

5. 만약 당신이 아스파라거스를 좋아한다면?

vva7azabwr8qc2n0q2mn
아스파라거스는 오래 전부터 악취 나는 소변의 주범이었다. 그렇다고 모두가 아스파라거스를 먹고 이 같은 고통을 겪는다는 것은 아니다. 아스파라거스가 위에서 분해될 때 냄새가 더 오래 남고 심지어 볼일을 보고 난 후에도 남새가 계속해서 난다.

6. 커피를 자주 마시는 습관이 소변 냄새를 심하게 한다?

zhcw6e7my0n4s3vta8o7

커피를 너무 자주 마셔도 소변의 냄새가 이상해진다고 한다.

7. 당뇨병

vdc7hvftd46rn8k05g2t

당뇨병이 있을 경우 냄새 나는 소변을 볼 수가 있다.

8. 장의 물질이 방광으로 유입될 때

odycj1ol1r20ntkbob6u

누수관은 상처나 감염, 염증으로 인해 우리 몸 속 두 개의 기관 사이에 비정상적으로 연결되어 발전된 연결고리다. 이 누수관은 방광과 장 사이에서 또한 발전할 수 있다. 그러므로 방광 내 물질이 장 내 물질과 섞여 냄새 나는 소변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