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가 우리 땅인 ‘지리·역사적 이유’…TV 광고 등장

2015년 6월 6일
						
						


치킨마루 제작, 서경덕 교수

모델 겸 내레이터로 재능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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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지도 위의 작은 점,

이 점은 맑은 날 울릉도에서 두 눈으로 또렷이

보이는 섬, 이 섬은 대한민국 영토의 시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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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내레이션이 나오면 한국 홍보 전문가인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지도 위로 걸어나와

똑바로 선 후 독도를 쳐다보면서 “대한민국 독도”

라고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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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광고(youtu.be/VJc_YMhcfQ4)는 독도가

지리적으로 우리 땅인 이유를 30초 분량의 영상에

담았다. 서 교수가 재능기부하고, 치킨마루가 광복

70주년을 맞아 제작해 지상파TV에 내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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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에는 독도가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86.2㎞,

일본 오키섬에서 북서쪽으로 157.5㎞’라는 사실도

자막으로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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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마루는 또 독도가 역사적으로 우리 땅인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같은 분량의 영상

광고(youtu.be/fiqcPky3q14)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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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위의 작은 점, 이 점은 수천 년 역사 속에

대한민국 이름으로 함께하면서 이 섬은 우리

이야기의 시작이자 대한민국 새로운 미래의

출발점”이라고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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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독도가 우리 땅인지 ‘지리적인 이유’, ‘역사적인

이유’를 밝히면서 알기 쉽게 알려주는 2개의

영상은 이달 초부터 8월 말까지 지상파TV와

종합편성채널을 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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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적인 이유’ 편에서는 독도가 일본의

오키섬보다 울릉도에서 훨씬 가깝다는 점, 맑은

날에는 울릉도에서 독도가 눈으로 직접 보이지만

오키섬에서는 절대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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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인 이유’ 편에서는 팔도총도 등의 사료를

내세워 예로부터 ‘독도는 한국 땅’이었다는 근거를

제시하고, 일본 메이지 정부의 최고 행정기관인

태정관이 지령을 통해 ‘독도는 일본과 무관한 땅’

이라고 인정한 사실을 국민에게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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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를 제작한 이현우 치킨마루 대표는 “올해

광복 70년을 맞아 기업인으로서 우리 독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

하던 중 ‘독도 영상 광고’를 제작해 우리 국민에게

알려주는 캠페인을 펼쳐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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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 겸 내레이터를 맡은 서 교수는 “독도가 대한

민국 땅이라는 사실은 전 국민이 다 알고 있지만

왜 대한민국 땅인지를 모르는 사람이 많기에

영상을 통해 더욱 쉽게 전달하고자 광고 제작에

동참하게 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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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역사 왜곡과 ‘독도 망언’을 일삼는 일본

정부만 탓할 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독도를

더 잘 알아야만 한다”면서 “일본의 ‘잘못된 논리’를

‘올바른 논리’로 반박하는 것만이 우리 독도를

지켜나가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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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광고는 페이스북 광고 등을 통해 재외동포와

유학생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SNS상으로도

널리 퍼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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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가 우리땅인 지리적인 이유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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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가 우리땅인 지리적인 이유편.<<유튜브 캡처>>

 

ghw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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