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 ‘꼭’ 알면 좋은 5가지 효율적인 ‘공부습관’

2017년 3월 17일   School Stroy 에디터

[웹툰] ‘꼭’ 알면 좋은 5가지 효율적인 ‘공부습관’

▼사진출처: 포스트쉐어(이하) 

01


02

03

04

05

06

07

08

simyaphocha

◆ ‘꼭’ 알면 좋은 5가지 효율적인 공부습관

1. 플래쉬 카드 사용하기

‘플래쉬 카드’는 암기력을 향상 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된 학습방법 중 하나다. 어린이들이 낱말공부를 하듯이 한쪽에는 ‘질문’ 뒷면에는 ‘답변’을 작성해 공부 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노트필기와 다르게 카드에 필기해서 공부하면 원하는 내용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2. 매일 조금씩 반복 ? 마인드맵/소리 내 읽기 

시험을 준비해본 사람이라면 하루 이틀 전에 벼락치기 하거나 갑작스레 시험 1-2주 전이나 되었을 때 공부계획을 세워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가장 좋은 공부 중 하나는 식상하게 들리겠지만 같은 내용이라도 매일 조금씩 새로운 내용을 첨가하거나 이해한 내용을 수정해가면서 하는 방법이다. 이에 요긴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이 마인드맵(mind-map) 공부법 혹은 소리를 내어 읽는 방법이다.

마인드맵은 한가지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자세한 내용들이 곁가지 치듯이 정리해서 공부 하는 방법이며, 조금 이상해 보일 수 있지만 소리 내어 읽는 공부에 익숙해지면 공부한 내용을 확인하려고 노트를 펼치지 않는 경지에까지 이를 수 있다고.

마인드맵 방법으로 내용을 정리하고 소리 내 읽은 뒤 ‘키워드’만 정리해도 공부한 내용을 오래 기억하는데 도움이 된다.

3. 관련 동영상이나 강의를 듣는다.

가장 효과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방법. 독학 한 내용을 ‘시청각’을 이용해 복습 혹은 새로운 내용을 공부하는데 이용한다. 유튜브(Youtube)나 다른 인터넷 웹사이트를 찾아보면 무료로 이용 가능한 동영상 강의 자료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주제에 따라 다르겠지만 마음에 드는 강의를 다운받아 보는 것만큼 효과적인 공부법은 없다.

4.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연습문제를 만든다.

‘뭐 이렇게 까지 해야 하나’는 생각이 드는 항목. 하지만 내가 족집게 과외강사라서 하는 작업이 아니다. O/X 식의 연습문제만 만들어도 효율적으로 공부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의외로 스트레스 없이 다가오는 시험에 ‘자신감’을 충전 할 수 있는 공부방법이다.

5. 적절한 필기 방법

공부에 필기만큼 중요한 방법은 없다. 하지만 여기서 조금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은 강의하는 사람의 말을 무조건 받아 적는 것이 아니라 수업내용을 나만의 카테고리로 필기하는 방법이다.

무작정 들리는 데로 필기 하다 보면 내가 어떤 부분이 어려운지 생각할 겨를도 없이 기계적으로 받아 적게 된다. 필기의 효율을 높이려면 약간의 ‘예습’이 필수다. 마지막 필기한 부분의 내용을 흩어보고 정확하게 모르는 부분을 ‘오늘 필기’가 시작되는 부분에 적어두면 좋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