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남친이 나랑 닮은 여자를 만난대요 (연구)

2017년 3월 29일   School Stroy 에디터
▼ 기사 및 이미지 제공 : 속삭닷컴 김영섭 기자 

thumb_1490678330.3840933


[속삭닷컴] 과거와 현재의 연인, 비슷한 특성있다(연구)

현재와 과거의 연인들이 비슷한 특성을 공유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현재와 과거의 연인들이 외모와 성격 특성 측면에서 매우 비슷한 점을 공유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장기적 관계에서나 단기적 관계에서나 마찬가지였다.

이번 연구의 주요저자인 캘리포니아대 폴 이스트위크 부교수(심리학)는 “연인들에겐 일정한 유형이 있지만, 때로는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특성이나 거주지가 반영되기도 한다”고 밝혔다.

잘 생긴 사람들은 다른 잘 생긴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매력 등 외적 특성의 유사점이 생긴다는 것이다. 그러나 거주지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교육·종교 등 특성의 경우, 교육받은 사람들이나 종교가 같은 사람들이 반드시 적극적으로 상대방을 선택하지 않더라도 우연히 만나기 때문에 유사성이 생기기 쉽다.

연구팀은 약간 다른 3가지 연구를 통해 현재 및 과거에 연인관계를 유지한 이성애자 약 1,000명의 특성을 분석했다. 연구팀은 2014년까지 최근 몇 년 동안 소셜미디어 사이트와 면접을 통해 관련 정보를 자발적으로 제공받았다.

한 연구에서는 옛 연인들이 비슷한 신체적 특성을 공유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인 관계가 짧거나 우연히 만난 사이인 경우에도 마찬가지였다. 연구팀은 “파트너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단기적이고 우연한 관계의 파트너와 장기적이고 헌신적인 파트너를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을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이스트위크 교수는 “정보 또는 교육의 수준이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때로는 다녔던 학교 또는 일한 분야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 전역에서 학교를 졸업한 젊은 성인 수백 명의 옛 애인을 조사한 다른 연구에서는 옛 애인들이 교육·종교·지능 등 변수에서 매우 비슷한 경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는 전적으로 그 사람이 다닌 학교 때문이었다. 지역 학교 차원에서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고, 지적이고, 같은 종교를 믿는 파트너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스트위크 교수는 “이번 연구는 오랜 기간에 걸친 연인관계를 추적했다는 점에서 특이하다”고 말했다. 이 내용은 미국심리학회 ‘성격·사회심리학’ 저널에 발표됐다.

▶ 관련기사
침실 컬러, 섹스 횟수에 영향
비키니 제모, 득 보다 실 많다
오랜 친구가 남자로 보이면 ‘이것’ 의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