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들에게 대한민국이 ‘헬조선’이 아닌 이유 6가지

2017년 4월 7일   정 용재 에디터
▼사진출처: 연합뉴스 (이하)

PYH2014071507140001300_P2


외국인들에 대한민국을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악의 실업난이 계속되고 학자금 대출과 주거난 등에 고통 받는 청년들을 대한민국을 ‘헬조선’이라고 부른다.

최근 취업 포털 인크루트는 성인 남녀 3천88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N포 세대’ 설문조사에서 75%가 취미와 자기계발, 꿈과 희망, 내 집 마련, 결혼 등을 포기해야 하는 N포 세대라고 생각했다.

또한 이 중 48%가 ‘이민 갈 의향이 있다’고 답해 ‘헬조선’을 떠나고자 하는 청년들이 절반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청년들과는 달리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의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외국인들이 ‘헬조선’을 찾는 이유는 무엇일까?

1. 치안이 좋은 나라

한국은 거리에서 마음 놓고 휴대폰을 만지며 돌아다닐 수 있는 안전한 나라다.

유럽이나 동남아 등의 나라와는 달리 길이나 지하철 등 야외에서 누군가 물건을 훔쳐갈 걱정 없이 안심하며 다닐 수 있다.

만약 누군가 지하철에 물건을 놓고 내리더라도 다시 주인의 품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외국인들에게 한국인 치안이 좋은 나라다.

2. 저렴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가진 나라

AKR20160928044900004_02_i

한국에서는 지하철과 버스 등의 대중교통만으로 여러 도시를 이동할 수 있다. 게다가 대중교통을 갈아탈 때 적용되는 ‘환승 시스템’으로 인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캐나다, 미국 등 차가 없으면 외출하기 힘든 나라들에 비해서 한국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쉽고 편리하게 외출할 수 있다. 또한 어느 나라보다도 쾌적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 외에 대중교통을 이용해 대도시간 여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당일치기 여행을 즐길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3. 빠른 서비스 업무를 자랑하는 나라

0nw4z13e7048175900o3

한국인들의 ‘빨리 빨리’ 문화는 이미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외국인들이 가장 먼저 배우는 한국어는 ‘빨리 빨리’라는 소리가 있을 정도다.

하지만 이런 문화 때문에 음식 배달, 마트 계산, 택배 서비스, 행정처리 등 외국과 비교하여 업무 처리가 신속 정확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4. 에너지 넘치는 역동적인 분위기를 가진 나라

한국인들이 가무(歌舞)를 좋아하는 것은 유명하다. 이런 가무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만 가도 흔히 볼 수 있는 우리나라만의 특색있는 모습이다.

홍대, 신촌, 대학로 등에서는 기타를 들고 노래를 부르거나 신나는 춤을 추고 현란한 랩을 하는 등 길거리 무대를 쉽게 접할 수 있다.

한국 사람들은 흥이 넘치는 민족으로 잘 알려져있는데 특히 동양에서 가장 활동적인 이미지를 풍긴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5. 세계 최고 인터넷 속도를 보유한 나라

9713NOWXB1FA11I5541J

사진출처: Gettyimagesbank 

한국은 급변하는 시대에 신속하게 적응하는 나라다.

이런 배경에는 빠른 인터넷 속도가 큰 역할을 했다. 어디에서나 빠른 인터넷 속도. 그리고 어딜가도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넓은 인터넷 망은 삶을 더 윤택하게 해준다.

6. 친절하고 예의바른 사람들이 있는 나라

모든 것이 낯선 외국인들이 한국에 정착할 때 한국인들은 친절하게 다가와 도움을 준다고 한다.

무엇이 필요한지 말하지 않아도 먼저 나서서 도와주려고 하는 한국인들을 볼 때마다 한국에서 살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길을 몰라 헤맬 때도 한국인들이 먼저 다가와 도움을 준 경험들이 꽤 된다고 답했다.

여럿이 함께 사는 세상에서 친절하고 상냥한 친구, 이웃들이 있다는 것이 그곳에 정착하기로 결정한 가장 큰 이유라는 게 외국인들이 말하는 한국이 살기 좋은 이유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