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할아버지가 최고의 부모님인 이유

2017년 4월 14일   School Stroy 에디터
▼ 사진출처 : 영화 ‘계춘할망’ 스틸컷(이하)

movie_image


열 살 때 아버지를 잃은 것을 제외하고는, 나는 주로 유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내 어린 시절의 행복은 친구가 얼마나 많았다거나, 외동이기 때문에 사랑을 넘치게 받았다거나, 개 한 마리, 햄스터 두 마리에 기니피그까지 있었다는 것과는 별로 관계가 없다. 어린 시절의 나의 기억 속에는 언제나 할머니를 비롯한 내 가족들이 곁에 있었기 때문에 행복하다고 느낀다.

우리 할머니는 우리 아빠가 돌아가신 몇 년 후 우리 엄마와 살기 위해 오셨다. 나는 10살도 안 된 어린이였고, 우리 할머니는 거동이 불편하셨지만, 그녀의 존재와 성품, 나에 대한 지지와 사랑은 내가 평생 살아가는 데에 있어 자양분이 되주었다. 할머니가 계셨기에 오늘날 지금의 내가 이런 엄마로서 살아가게 해주었다고 할 수 있다.

할머니는 항상 그 침대에 누워 계셨는데, 그건 내게 있어 바꿀 수 없는 축복이었다. 그리고 나는 당시에 아주 어렸음에도 불구하고 그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할머니는 언제나 지혜로웠고 모든 말씀은 깊이가 있었다. 무엇을, 언제 말할지 그리고 언제 말하지 않을지 아주 잘 아시는 분이었다.

할머니는 또 내 가장 큰 팬이었고, 내 편이었고, 최고의 친구였다. 주말이면 우린 하루종일 붙어 볼링과 레슬링 경기를 보고는 했다.

또 할머니는 우리 엄마와 이모, 삼촌들이 어릴 적 어떻게 지냈는지 함께 누워 이야기해주고는 했다.

나는 할머니로부터 우리 엄마가 16살 먹었을 무렵 알바비로 가족을 부양했다는 것을 들으며, 부끄러움과 남을 생각하는 마음을 배웠다.

movie_image (1)

할머니는 나에게 바꿀 수 없는 지혜를 남기고 가셨다. 그 지혜란 다음과 같다.

1. 할머니는 다른 사람의 험담을 결코 하지 않았다.

2. 할머니는 일하고, 아이를 길렀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셨다.

3. 할머니는 할 수 있는 한 모든 것을 걸고 그녀의 가족과 친구들을 사랑하셨다.

4. 할머니는 그녀가 지켜낸 가정과 그녀의 아이들을 길러낸 방식을 자랑스럽게 생각했다.

5. 할머니는 모든 힘을 다해 나를 사랑한다고 말했다.

6. 할머니는 가능한 모든 순간에, 할 수 있는 한 가장 크게 웃었다.

할머니가 없었다면 지금과 같은 나는 없었을지 모른다. 항상 현명한 말씀으로 나를 올바른 길로 이끌어 주셨다.

나는 그래서 많은 아이들의 삶에 그들의 할머니, 할아버지가 함께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엄마, 아빠와의 관계, 친구들과의 관계도 소중하겠지만, 할머니와의 관계는 여태까지도 내게 특별하다. 할머니와 깊은 유대감을 가졌던 유년 시절은 다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경험이 되었다.

그래서 나는 할머니, 할아버지가 또 다른 최고의 부모님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