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보다 여자가 질투가 더 많다고? 웃기는 소리

2017년 4월 19일   정 용재 에디터
▼ 기사 및 이미지 제공 : 속삭닷컴 이신우 기자

jealous


남녀 질투심 크기 “별 차이 없다”

[속삭닷컴]남성과 여성 중 누가 더 질투심이 클까? 일반적으로 여성의 질투심이 더 클 것이라는 편견이 있지만 사실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캘리포니아대 연구팀이 18세~80세 1만 7,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최근 질투심을 느낀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여성의 79%, 남성의 74%가 그렇다고 답해 근소한 차이를 나타냈다.

남녀의 질투심은 크기는 차이가 없었지만 성격은 달랐다. 남성은 여성보다 직업적으로 성공한 사람을 좀 더 질투하는 경향을 보였고, 여성은 외모가 뛰어난 사람을 보다 질투하는 경향을 보였다.

질투심은 나이가 들수록 줄었다. 30세 이하의 80%가 최근 질투를 느낀 적이 있다고 답한 반면, 50세 이상은 69%가 그렇다고 답했다.

실험참가자들은 주로 자신과 같은 성별을 가진 사람을 질투의 대상으로 지목했다. 성별 뿐 아니라 연령도 비슷한 사람이 질투의 대상이 됐다. 질투의 대상 대부분이 실험참가자와 5살 이내의 연령차가 났다.

이번 연구를 이끈 크리스틴 해리스 교수는 “놀라울 정도로 남성은 남성을, 여성은 여성을 질투하는 일관성을 보였다”며 “같은 직업군에서 상대방이 자신보다 높은 연봉을 받고 능력을 인정받아도 성별이 다르면 크게 질투하는 대상으로 생각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기초·응용사회심리학저널(Journal Basic and Applied Social Psychology)’에 실렸다.

한편, 연인관계에서 남녀의 질투심이 어떻게 다른지에 관한 연구결과도 있다. 노르웨이 과학기술대학교 심리학과 연구팀이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여성은 마음만 변한 것도 배신이라고 여기고 화를 내는 반면, 남성은 육체적 배신에 더 화를 내고 질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관련기사
日, 남근 축제 화제
일반인의 평균 섹스 시간은?
포르노 스타들, “이상적인 페니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