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의 밤, 부부 관계의 밤에도 악영향 준다

2017년 4월 19일   정 용재 에디터
▼ 기사 및 이미지 제공 : 속삭닷컴 김영섭 기자

sok1


수면 장애, 부부관계에 악영향(연구)

[속삭닷컴]연인 또는 부부 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불면증이 생긴다. 그런데 미국 캘리포니아대 버클리캠퍼스(UC Berkeley)의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잠 못 이루는 밤이 연인 또는 부부 사이의 싸움을 더 악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캘리포니아대 버클리캠퍼스 세레나 첸 교수(심리학) 연구팀은 밤잠을 설친 뒤에는 연인에게 험담을 퍼부어 갈등을 빚을 가능성이 더 크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번 연구의 주요저자인 아미 고든(심리학 박사과정)은 ‘사회심리학·성격’저널에 발표한 논문을 통해 “싸움이 잦은 커플은 덜 행복하고 덜 건강하다”고 밝혔다.

그는 “부부가 불면으로 밤을 지낸 다음 날에는 더 심각한 갈등을 더 자주 빚는다는 사실을 보여줌으로써, 불필요하고 해로운 갈등 유발 요인을 규명하는 데 이번 연구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종전 연구 결과에 의하면, 수면 장애는 연인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런데 이번 연구는 수면 장애가 어떻게 커플들의 갈등 회피 및 관리 능력을 떨어뜨리는지 규명했다.

첸 교수는 “갈등의 본질과 성격·해소 등이 수면 장애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는 과정을 분석한 첫 연구 결과”라고 높게 평가했다.

연구팀은 평균 약 2년간 함께 지낸 부부 100명 이상의 수면 습관에 대한 자료를 수집했다. 또 이들 부부의 우울증·불안감 및 스트레스 요인을 조사해 수면의 질과 부부 관계 갈등의 관련성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연구팀은 연인 관계에 있는 남녀 78명에게 수면의 질과 스트레스에 대해 2주 동안 매일 보고서를 내도록 했다. 이들은 대체로 밤잠을 설친 다음날 연인과 불화를 더 많이 겪었다고 보고했다.

첸 교수는 “비교적 좋은 수면을 취한 경우에도 수면 장애가 있었다면 다음날 연인과 갈등을 빚을 가능성이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또 커플 71명을 실험실로 불러 전날 밤 수면 상태를 평가하게 한 뒤, 연인과 갈등을 빚은 원인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게 하고 비디오테이프를 찍었다. 그런 뒤 갈등을 빚어 이야기하는 동안 파트너와 어떤 감정적 반응을 주고받았는지, 갈등을 어떻게 해소했는지 평가하도록 했다.

그 결과, 밤잠을 제대로 못 잔 참가자들과 그들의 파트너들은 갈등 속 대화 과정에서 상대방에게 더 부정적인 감정을 느낀다고 답변했다. 이들의 갈등 해소 기법과 파트너의 감정을 정확히 읽는 능력도 수면 장애의 나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관련기사
日, 남근 축제 화제
일반인의 평균 섹스 시간은?
포르노 스타들, “이상적인 페니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