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의 ‘이것’ 보면 불륜 가능성 알 수 있다(연구)

2017년 4월 25일   정 용재 에디터
▼ 기사 및 이미지 제공 : 속삭닷컴 김영섭 기자

thumb_1493013633.7219944


[속삭닷컴] 오래전 고인이 된 미국 가수 지미 소울은 자신이 부른 노래 ‘평생 행복하게 지내고 싶다면’에서 예쁜 여자와 결혼하지 말라고 외쳤다. 이 노래 가사의 요체는 좀 못생긴 여자가 맛있는 요리를 해주는 훌륭한 아내가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매력과 부부 관계에 대한 최근 조사 결과를 보면, 남녀를 불문하고 얼굴이 너무 잘 생기지 않은 파트너를 찾아야 하는 이유를 잘 알 수 있다.

하버드대 크리스틴 마켈람스 교수 연구팀은 아카이브·실험 등을 통해 개인의 매력이 시간 경과에 따라 관계의 지속력을 높여주는지 또는 떨어뜨리는지 연구했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인이 장기적으로 불성실한 파트너가 될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아름다운 파트너의 팔짱을 끼는 것은 강아지 앞에서 비스킷을 흔드는 것과 같다. 육체적 매력이 넘치는 사람들은 ‘사냥감’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또 “미인들이 썩 좋지 않은 연인이나 부부가 될 수 있는 것은, 주변 사람들의 긍정적인 평가와 온갖 기회의 제공 때문에 미인들이 최고급 대우만을 바라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연구팀이 고교 졸업앨범 사진과 이후 30년에 걸친 결혼 상태에 관한 기록을 분석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력 있는 사람들의 결혼 생활이 결코 순탄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혼한 남성들의 매력 점수(10점 만점)는 결혼생활을 유지하고 있는 남성들보다 약 1점 더 높았다. 또 점수가 높은 남성들의 결혼 기간이 상대적으로 더 짧았다. 남녀 연예인의 얼굴·신체 매력과 부부관계 지속기간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에서도 이와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한편 연구팀이 이성 파트너에게 자신의 매력을 평가하도록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우 매력적인 사람들은 타인에 의해 더 바람직하게 여겨지고, 스스로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훨씬 더 바람직하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공동저자들은 “육체적으로 매력적일수록 다른 잠재적인 파트너를 만났을 때, 부부관계에 위협적인 행동을 취하고 유혹에 빠질 확률이 더 높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매력 점수를 매기는 대신, 참가자들이 스스로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정도를 실험적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기발한 방법을 사용해 파트너십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했다.

이 연구 결과에 의하면, 자신의 매력도와는 관계없이 넋을 쏙 빼놓을 정도로 멋진 사람과 스스로를 비교할 경우엔 자신을 덜 매력적이라고 느낀다. 하지만 외모가 썩 호의적이지 않은 사람과 비교할 경우에는 자신을 더 매력적이라고 느낀다.

또 부부관계에 불만족한 사람들은 자신들이 스스로 매력적이라고 느낄 때, 불륜 관계에 더 끌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파트너에 대한 불만이 있을 때 자신의 외모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면, 완전히 새로운 시각으로 불륜을 바라보기 시작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연구팀은 “만족스러운 부부관계를 유지하는 데는 상당히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며 “파트너가 매력적이거나 스스로 그렇게 느낄 경우엔 특히 그렇다”고 강조했다.

▶ 관련기사
봄, 섹스가 맛있는 7가지 이유
낮은 성욕을 돋우는 방법
성생활 만족하는 커플,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