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치료비료 100만원을 넘게 썼는데 4일 만에 죽었어요”

2017년 4월 27일   정 용재 에디터
▼사진출처: 연합뉴스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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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반려동물 인구가 1천만을 넘기면서, 반려동물 보험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최근 대학생 박 모(25)씨는 함께 사는 고양이의 건강이 나빠져 근처 동물병원을 찾았다. 고양이는 병원에 입원 후 급속도로 상태가 안 좋아졌고, 박씨의 반려묘는 산소가 공급되는 집중치료실에서 각종 수액을 투여받았다.

결국 반려묘는 병원에서 치료 중 숨을 거뒀고, 박씨는 병원에서 건네준 치료비 영수증을 보고 충격에 빠졌다. 나흘간 치료비료 무려 100만원이 넘는 금액이 청구됐기 때문.

그는 “나름 거액을 들여 반려묘를 치료했는데 죽어 속상하다”며 “반려묘를 치료하기 위해 쓴 돈이 아까운 게 아니라 내가 모르는 치료를 받다 죽은 것은 아닐까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실제로 박씨와 같은 사례는 주변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는데, 박씨와 같은 거액의 반려동물 치료비 부담을 덜기 위해서 사람과 같은 보험서비스가 알려질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있다.

국가 의료보험이 있는 사람과 달리 반려동물은 보험이 잘 알려져있지 않아 주인들이 큰 금액을 내고 반려동물을 치료하고 있기 때문.

현재 우리나라에는 롯데손해보험과 삼성화재, 현대해상 등에서 반려동물을 위한 보험이 판매되고 있지만, 이런 보험이 실제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지는 의문이라고 전해진다.

반려동물 보험 시장이 확대되지 못하는 이유로 전문가들은 지자체의 반려동물 등록제가 지지부진 한 것과 일부 소비자, 동물병원의 도덕적 해이를 이야기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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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에 반려동물로 등록이 되어 있어야 보험을 들 수 있는데 주인들이 이를 모르거나 귀찮아 해 등록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또한 반려동물의 외모나 연령을 속여 보험에 가입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동물병원 역시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반려동물에 대해서 과도한 의료행위를 제공하거나 의료비용을 높게 책정해 과도한 금액을 청구하는 사례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한국에 나온 반려동물 보험은 문제가 많다”며 “보험 업계의 외국 보험 베껴오기 관행이나 도덕적 해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문제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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