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멘탈을 붕괴시킬 10가지 과학적 사실 (사진 10장)

2017년 4월 28일   정 용재 에디터
▼ 사진출처: 픽사베이 (이하)

eating-bugs


해외 미디어사이트 더리치스트는 듣고 나면 정신을 차리지 못 할 과학적 사실 10가지를 소개하는 글을 게재했다.

10. 우리는 매일 곤충을 먹는다.

곤충을 맛이나 영양 등의 이유로 매일 먹는 곳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곤충을 먹으려 하지 않는다. 미 식약청은 거의 모든 음식에 벌레 함유량 허용치를 부과한다.

예를 들어 초콜릿 100그램에 곤충 부스러기 60개 이하, 피자 소스 100그램에 파리 알 30개 이하 등등. 말하자면 우리는 매일 벌레를 먹고 있는 셈이다.

사실, 한 사람이 일년에 의도치 않게 섭취하는 벌레는 430마리로, 이는 매일 1.2 마리를 먹는 셈이다. 이러한 벌레의 대부분은 가공 중 벌레가 들어가게 된 음식에 포함되어 있다.

skin9. 우리의 피부 세포는 어딜 가나 있다.

사람의 몸은 정말 신비롭다. 우리는 매일 새로 만들어지고, 회복되고, 늙어가고, 죽어간다. 당신의 피부 또한 마찬가지다. 피부는 한 달 단위로 재생을 마치는데, 이는 곧 안쪽에 있던 피부가 바깥쪽으로 올라오고, 그 후에는 낙엽처럼 떨어진다는 것을 뜻한다. 그렇다면 그 낡고 조각난 피부 세포는 어떻게 될까? 집안의 청소한 지 조금 지난 곳을 만져보면 알게 될 것이다.

집안의 먼지 중 절반은 죽은 피부 세포이며 지구상의 수십억 톤 무게의 먼지도 마찬가지다. 말 그대로, 낡은 당신의 파편이 찬장이며 냉장고며 침대 밑이며 온갖 곳에 뿌려져 있는 것이다. 이 세포들은 진드기를 모이게 하는데, 사람은 평균적으로 일 년에 0.7kg정도의 피부 세포를 떨구기 때문에 진드기들은 계속 꼬이게 된다.

challenger-deep

8. 지구는 아직도 미개척지가 더 많다.

바다는 끝없는 미지의 영역이며, 인류는 셀 수 없을 만큼의 시간과 비용을 들여 바다의 비밀을 알아내려고 한다. 지구의 공간 중 99%가 사용 가능한데, 이중 90%에 달하는 바다는 여전히 탐사되지 않았다. 일본과 파푸아뉴기니의 중간지점이자 바다의 가장 깊은 곳인 챌린저 딥에는 23개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을 쌓을 수 있을 정도이다.

과학자들은 그 깊은 곳에도 생명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바다는 지구의 표면 중 71%를 덮고 있는데, 그 비율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지구의 생명체 중 50%에서 최대 80%가 바다에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우리는 아직 그 중 극소수만 알 뿐이다.

blue-whale

7. 세상에서 가장 큰 성기를 가진 생물체는…

대왕고래는 지구에서 가장 큰 생명체이다. 새끼는 어미 뱃속에 10~12개월 동안 있는데 그 중 7개월 동안 대략 매일 400리터의 젖을 먹는다. 대왕고래 성체는 매일 4톤 가량의 크릴을 먹는다. 대왕고래의 심장은 미니 쿠퍼 만큼 크고, 성기는 평균 2.7미터로 가장 길다. 짝짓기 중 수컷 대왕고래는 약 20리터의 정액을 배출한다.  사진은 아이슬란드의 성기 박물관에 전시된 고래의 성기이다.

horseshoe-crab

6. 살아있는 화석이 생명을 구하고 있다.

놀라운 바다 생물이 또 있다면 그것은 투구게이다. 투구게는 최대 사억 오천만 년 이상 존재해 왔지만 거의 변화하지 않아 ‘살아있는 화석’ 이라고 불린다. 투구게는 이름과는 달리 게보다는 거미나 전갈과 더 가깝다.

투구게는 인간에게 매우 유용한 생명체이다. 질소가 풍부한 투구게는 훌륭한 비료로 쓰인다. 껍질을 구성하는 키틴질은 상처에 바르면 상처를 더 잘 낫게 한다. 주사바늘이나 수술용 바늘 등 여러 의료 기구가 이런 목적으로 키틴질 코팅이 되어있다. 투구게의 피는 산소를 옮기는 데 구리가 쓰여 푸른 빛을 띈다.

하지만 투구게에 관해 가장 흥미로운 사실은 투구게의 피 속에 든 변형세포이다. 변형세포는 우리의 백혈구처럼 작용한다. 변형세포는 그람음성 박테리아에 반응해 그 박테리아의 기능을 정지시킨다. 과학자들은 투구게의 피를 저장해 변형세포를 분리하며, 정맥주사나 주사 형태의 약이나 보철기기의 테스트에 투구게에서 추출한 변형세포를 이용한다.

drinking-alcohol5. 술은 여러 의미로 몸에 좋다.

연구자들에 의하면 하루에 340그램의 맥주를 마시는 것은 권장량의 항산화제를 공급하며 심장에 좋다고 한다. 하지만 하루에 1020그램 정도의 맥주를 마시는 것은 역효과로, 세포를 산화시켜 노화를 촉진시킨다. 보드카는 치매 예방에 좋고, 열이나 부은 목에 효과적인 민간요법이다.

또한 보드카는 훌륭한 소독제이다. 라임 주스 향을 첨가한 럼주와 와인을 섞은 술은 영국 군인들의 괴혈병 예방을 위해 쓰였다. 맥주와 유사한 원시 술은 진정제의 용도로 피라미드 건설 노동자에게 지급되었다. 이 술은 탄수화물과 에너지 공급원이었으며 나일 강의 물보다 깨끗했다.

Marijuana

4. 대마초는 우리 생각보다 더 쓸모가 많다.

대마초는 술 다음으로 전 세계에서 애용되는 물건이다. 과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대마초 흡연이 음주나 담배 흡연보다 훨씬 덜 해롭다고 한다. 사실, 대마초에서 추출된 성분에는 암세포의 성장과 확산을 억제하는 물질이 있으며, 대마초는 암환자들의 입맛을 자극해 화학치료법에 사용된다.

또한 대마초는 가공되어 옷감, 종이, 자연 분해되는 플라스틱, 바이오연료, 건설용 등 여러 곳에서 사용된다. 하지만 대마의 생산은 매우 엄격히 규제되어 있다. 또한 대마초 씨에는 생존에 필수적인 필수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다.

love1

3. 사랑에 빠지는 것은 중독과 같다.

뇌신경학적으로, 사랑에 빠지는 감정은 코카인을 사용했을 때의 감정과 매우 흡사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사랑에 빠진 사람은 세로토닌 수치를 낮게 유지하는데, 이는 강박증 환자와 유사한 상태이다. 연애 중인 사람들이 왜 그렇게 변덕스러운지 알겠는가?

break-up

2. 결별은 위험할 수 있다.

사실, 헤어지는 것은 사람이 겪을 수 있는 경험들 중 심리적으로 가장 고통스러운 일이다. 연구에 의하면 결별로 인한 감정이 실제로 육체적인 징후로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이는 심장 부근의 통증 등을 포함한다. 또한 연구에 의하면 결별했을 때의 심리적, 육체적 고통은 헤어진 연인의 사진을 보는 것으로 완화할 수 있다고 한다.

반면 MRI로 스캔해 본 결과 헤어진 사람들은 뇌의 분노를 담당하는 영역이 활성화 되었다. 사실, 한 연구에 의하면, 살해당하는 여성들 중 40~70%는 배우자나 연인에 의해 사망하는데, 이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이 사랑을 찾는 것보다 사람들을 더 미치게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intercourse

1. 정액 반 컵이면 지구 규모로 번식할 수 있다.

수정을 위해 필요한 정자는 단 한 개지만, 남성은 정액 한 티스푼 당 삼억 개의 정자를 생성한다. 따라서 이론상으로, 반 컵(24 티스푼)의 정액만 있다면 지구인 전체 수 만큼의 번식이 가능하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