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연의 아픔, 쉽게 이기려면 ‘이런 생각’ 하라 (연구)

2017년 5월 2일   정 용재 에디터
▼ 기사 및 이미지 제공 : 속삭닷컴 김영섭 기자

thumb_1493691957.9149466


[속삭닷컴] 이별을 극복하는 것은 삶에서 가장 힘든 경험이 될 수 있다. 특히 그 슬픔이 뜻밖에 오랫동안 가시지 않을 때는 더욱 그렇다. 그러나 미국 콜로라도대학교 볼더캠퍼스의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기분이 좋아지는 비결은 매우 간단하다. 그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면 마음 상태가 좋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콜로라도대 연구팀은 최근 6개월 이내에 이별의 아픔을 겪은 40명에게 사진 2장을 뇌영상 연구소에 내주도록 요청했다. 한 장은 옛 연인의 사진, 또 한 장은 순수한 관계를 유지하는 친구의 사진이었다.

연구팀은 두 장의 사진을 각기 볼 때마다 발생하는 혈류량 변화를 감지해 뇌 활동 수치를 측정하기 위해 이들에게 기능적 MRI 검사를 받도록 했다.

연구팀은 두 장의 사진을 보여주는 중간에 가열장치를 이용해 약간의 통증을 가한 뒤, MRI 검사를 받는 동안의 느낌을 수치로 표현해 달라고 부탁했다.

연구팀은 “가열장치로 통증을 가할 때나, 헤어진 옛 연인의 사진을 볼 때나 비슷한 뇌 부위가 활성화되는 것을 발견했으며, 이는 정신적 고통이 실제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해 준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조사 대상자들에게 코 스프레이(비강 분무제)를 나눠줬다. 절반에게는 그게 식염수 스프레이라고 말했고, 나머지 절반에게는 그게 정신적 고통을 덜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정신적 고통을 덜어줄 것이라는 말을 듣고 믿은 사람들은 코 스프레이를 뿌린 뒤 MRI 검사에서 고통이 줄었다고 보고했다.

특히 이들의 관련 뇌 부위가 옛 연인의 사진을 볼 때 감정을 통제하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도파민·오피오이드 때문에 기분을 좋게 하고 통증을 누그러뜨리는 것을 돕는 뇌 부위인 ‘수도관 주위 회색질’(PAG)이 활성화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는 기분을 좋게 하는 화학물질이 나오게 하고 정신적 고통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구의 공동저자인 토르 와그너 교수(심리·신경과학)는 “믿음과 기대감은 우리의 감정과 결정은 물론 뇌기능과 생리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마음을 열어 좀 더 긍정적인 측면을 본다면, 좀 더 낙관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내용은 ‘신경과학’저널에 발표됐다.

▶ 관련기사
봄, 섹스가 맛있는 7가지 이유
섹스리스 탈출을 위한 18가지 방법
고개 숙인 남성을 위한 조언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