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중독’ 두 가지 유형 있다(연구)

2017년 5월 10일   정 용재 에디터
▼ 기사 및 이미지 제공 : 속삭닷컴 김영섭 기자

thumb_1494314081.905485


[속삭닷컴] 잘 먹을 수도 없고, 잠을 제대로 잘 수도 없고, 연인과의 다음 만남에만 신경을 곤두세운다면 사랑 중독으로 의심할 수 있다. 강렬한 로맨스는 행복감·갈망·의존심·철수·재귀 등 중독과 비슷한 증상을 나타낸다. 실제로 뇌를 스캔해 보면 두뇌 보상센터의 활동이 약물중독 시 움직임과 비슷하다.

하지만 사랑 중독의 가능성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

영국 옥스퍼스대 신경윤리센터 브라이언 어프 교수는 “사람들이 올바른 중독이론에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상황이 복잡해지며, 특히 ‘사랑’이라는 용어의 의미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고 말했다.

어프 교수 연구팀은 1956~2016년 발행된 사랑과 중독에 관한 논문 64편을 분석했다. 그 결과 ‘좁은’(narrow) 형태의 사랑 중독과 넓은’(broad) 형태의 사랑 중독 등 두 가지가 있음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있지 않을 때 몹시 외로움을 느끼고, 종전 파트너를 당장 바꾸려는 사람들에게 ‘좁은’ 형태의 사랑 중독 증상이 나타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들은 모든 시간을 파트너와 함께 보내길 원하며 강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이 때문에 스토킹이나 살인을 저지르기도 한다. 또 통제력을 잃고 사회적 손실을 입기도 한다.

어프 교수는 “중독성 마약은 뇌를 도파민으로 가득 채워 매우 강한 보상신호를 발생시키며, 이는 마약을 다시 사용하고픈 강한 충동을 일으킨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넓은’ 형태의 사랑 중독이 존재하는 증거도 밝혀냈다. 이는 일반적인 사랑과 똑같은 스펙트럼에 속한다. 강력하지만 여전히 통제할 수 있는 갈망을 갖고 있다.

행복감과 우울증은 마약 중독과 비슷한 행동의 관찰에 바탕을 두고 있다. 매번 만남 후 행복감이 치솟지만, 관계가 돌연 끝났을 때는 절망감·슬픔·우울증이 나타난다.

어프 교수팀은 “사랑 중독은 모욕적인 관계를 참고 지속하게 하거나, 광신적인 종교 지도자를 맹목적으로 따르게 하는 등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고 밝혔다.

뉴욕 아인슈타인 의대 신경과학자 루시 브라운은 ‘중독으로서의 사랑’ 개념을 제안한 최초의 연구자 그룹에 속한다.

그녀는 “낭만적인 사랑은 수백만 년 전에 커플 간의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생존 메커니즘으로 진화한 자연적인 중독”이라고 말했다. 또 “사랑 중독을 두 가지 형태로 나누는 어프 교수의 생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며 “사랑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넓게 봐야 한다는 게 내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그녀는 “비탄에 빠졌을 때야말로, 사랑이 고통스럽고 치료가 필요하며, 정신과적 치료나 항우울제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다”며 “특히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시간이 약”이라고 강조했다.

▶ 관련기사
희귀 질환자들의 성생활
자위를 해야 하는 이유 7가지
봄, 섹스가 맛있는 7가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