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잘 통하는 커플일수록 남자의 성기능 개선된다 (연구)

2017년 5월 19일   정 용재 에디터

thumb_1495160106.401284

▼ 기사 및 이미지 제공 : 속삭닷컴 김영섭 기자

[속삭닷컴] 여성이 ‘사랑의 호르몬’ 옥시토신으로 치료를 받을 경우, 그녀의 남성 파트너도 발기기능 개선 등 효과를 본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오스트리아 빈대학교 의대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옥시토신 호르몬 또는 가짜약(플라시보)으로 치료를 받은 여성들의 남성 파트너들이 발기 기능 향상 등 성적 반응의 개선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 같은 개선효과는 옥시토신 호르몬의 투여에 따른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연인 또는 부부 관계를 유지하면서 의사소통을 개선한 데 따른 결과”라고 밝혔다.

국제학술지 ‘임신과 불임’ 저널에 약 1년 전 발표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옥시토신으로 성기능 장애를 가진 여성들을 치료한 결과 성적 반응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가짜약만 투여받은 여성들도 비슷한 개선 효과를 보았다.

이에 따라 연구팀은 여성의 치료가 남성 파트너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에도 착수했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성이 옥시토신으로 치료받으면 자신은 물론 남성 파트너의 성기능도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개선효과는 활성인자(여성 호르몬 옥시토신)를 투여 받은 집단뿐만 아니라 가짜약을 투여받은 집단에서도 나타났다.

사랑의 호르몬이라 불리는 옥시토신은 행복감과 친밀감, 정서적 유대감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연구팀은 “연인 또는 부부 관계의 소통을 개선하면 치료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사실이 또다시 입증된 셈”이라고 밝혔다. 또 “커플이 관계 속에서 성생활에 대해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눴고, 공동 일기를 씀으로써 성적 반응을 높이는 데 도움을 받은 것”이라고 부연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는 모든 성 치료사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며 “어떤 증상의 치료에는 약도 중요하지만, 소통 즉 연인 또는 부부 관계의 기능적·사회적 상호작용이 오히려 훨씬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특히 장기간 관계를 유지하는 나이 든 커플들에게 해당된다. 이번 연구 대상자들은 41~65세 커플 30명이었으며, 이들은 2~30년간 동고동락했다.

▶ 관련기사
희귀 질환자들의 성생활
자위를 해야 하는 이유 7가지
봄, 섹스가 맛있는 7가지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