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 사이에 가스가…” 손가락 관절 꺾을 때 ‘뚝’ 소리가 나는 이유는?

2017년 5월 26일   정 용재 에디터

1495294688614969

▲사진출처: Via Mirror

‘뚝, 뚜두둑’, 손가락 관절에서 이런 소리가 나는 이유는 뭘까?

많은 사람들이 손가락을 꺾어 이런 소리를 내지만, 모든 사람이 이 소리를 낼 수 있는 건 아니다.

또한 이 소리를 낼 때마다 관절에 무리가 생기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아직 제대로 알려져 있지 않다.

하지만 이 소리가 어떻게 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몇 년 전 캐나다 앨버타 대학의 연구소에서 밝혀졌다.

이 소리는 손가락 관절 사이에 순간적으로 빈 공간이 생겼다 없어지면서 이 공간이 만들어내는 소리라고 한다.

뼈마디를 당겨 관절이 서로 멀어질 때 관절 사이에 존재하는 윤활액 내부에 순간적으로 가스로 찬 공간이 발생하는데, 이 순간은 매우 짧은 시간이라고 한다.

연구에 의하면 약 310 밀리세컨드(1000분의 1초)의 시간에 발생하는 이 공간이 생겼다가 없어지며 ‘뚝’ 소리가 나는 것.

이 현상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일종의 진공상태와 비슷하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렇게 소리에 대한 비밀은 밝혀졌지만 여전히 이 현상이 일부 사람들에게만 가능한 이유와 관절 건강과의 연관관계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관련기사

‘사랑니’를 뽑지 않아도 괜찮은 이유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 ’10가지 인격장애’ (사진10장)

전 재산 나라에 기부했지만 ‘기초수급자’의 삶을 살고 있는 할아버지(사진5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