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몰랐던, ‘계란’에 적힌 숫자의 비밀 (사진 5장)

2017년 5월 24일   정 용재 에디터

4

▼사진 출처: MBC ‘오늘아침’/ 온라인 커뮤니티 (이하)

흔히들 ‘완전식품’이라 불리며 맛도 좋고 영양만점인 계란.

‘요리는 못해도 계란 프라이는 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쉽고 자주 먹는 우리들의 친구다.

냉장고 속 항상 자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계란을 우리는 과연 얼마나 알고 먹는 걸까?

혹시 계란을 먹으면서 계란 위 적힌 숫자에 궁금증을 가져본 적이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몰랐던, ‘계란에 적힌 숫자의 비밀’에 대해 알아봤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계란에 적힌 숫자를 유통기한으로 알고 넘어가기 쉽다.

그러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0

계란의 유통기한은 포장지에 표기하게 되어있으며 온도에 따라 그 기한이 다르지만 보통 7일 에서 30일 정도를 권장한다.

그렇다면 계란 위에 찍힌 숫자들은 무엇일까?

5

계란에 적힌 숫자는 바로 ‘소비자가 직접 생산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위의 그림처럼 ‘판정’, ’01’, ‘001’, ’02’, ‘AA’, ‘110325’에 각각에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01’이 의미하는 생산자 시도의 고유번호는 아래와 같다.

△서울특별시(01) △부산광역시(02) △대구광역시(03) △인천광역시(04) △광주광역시(05)
△대전광역시(06)△울산광역시(07)△경기도(08) △강원도(09) △충청북도(10) △충청남도(11)
△전라북도(12) △전라남도(13) △경상북도(14) △경상남도(15)△제주특별자치도(16)
△세종특별자치도(17)

해당 번호를 직접 찾아가며 확인할 필요는 없다.

6

등급계란 정보 조회하기‘(//www.ekape.or.kr/view/micro/eggetrace/eggetraceSearch.asp)에 접속해 계란 정보를 입력하기만 하면 인터넷을 통해 자세한 이력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계란에 등급계란 정보가 적힌 것이 아니다.

계란은 크게 등급란비등급란으로 나뉘는데 그 차이는 아래와 같다.

7

때문에 보다 좋은 계란을 사고 싶다면 세척, 판정, 이력 등 모든 것이 확인된 ‘등급란’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등급란’을 구매하는 것 외에 보다 자세히 계란을 고를 정보를 알고 싶다면

표면은 깨끗하고 매끈하며, 전체적으로 반점과 주름이 적은 것을 고르고

계란 표면에 적혀있는 등급판정 일자가 최신 날짜일수록 신선한 계란이라는 점을 기억하면 된다.

항상 먹지만 우리가 잘 몰랐던 계란의 비밀, 익숙할수록 보다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지 않을까.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