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녀·맘충·한남충…’혐오’가 넘치는 대한민국

2017년 5월 30일   정 용재 에디터

¿©¼ºÇø¿À ¾ø´Â ¼¼»óÀ» À§ÇØ ÇàÁøÇÏ´Â »ç¶÷µé

▲사진 출처: 뉴스1

김치녀·맘충·한남충…온라인 여성혐오 ‘도 넘었다’

“김치녀는 삼·일·한(여자는 삼일에 한 번 때려야 한다)이 답”

“아줌마 김치녀는 정말 상짐승”

“모든 것은 다 한남(한국남자) 때문”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벌어지는 특정 성(性)을 겨냥한 혐오와 비난 표현이 6개월 사이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은 양성평등한 방송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되는 ‘2017 대중매체 양성평등 모니터링’ 사업에 따라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30일 밝혔다.

이번 모니터링은 지난 4월1일부터 7일까지 일주일 동안 일간베스트와 디시인사이드 등 온라인 커뮤니티 16개에 게재된 게시글 100개 및 해당 게시글에 달린 댓글 10개씩을 대상으로 했다.

이 결과 성차별적 게시글은 26건, 게시글에 달린 성차별적 댓글은 127건으로 조사됐다. 게시글과 댓글의 유형은 혐오·비난과 관련한 내용이 101건으로 전체의 66%를 차지했고 폭력과 성적대상화 내용이 52건으로 34%로 나타났다. 이는 6개월 전인 지난해 11월 조사한 59건에 비해 2배 이상 큰폭으로 증가한 수치다.

혐오 및 비난과 관련한 유형은 ‘김치녀’ ‘맘충(엄마+蟲)’ ‘한남충(한국남자+蟲)’ 등 특정 성을 경멸적인 속성으로 환원해 유형화한 단어 사용이 주를 이뤘다. 또 메갈리아 등 특정 커뮤니티 유저를 비하하는 용어를 사용해 상대방의 의견을 비난하거나 매도하는 게시글도 있었다. 특정 신체부위에 대해 원색적인 표현 역시 다수의 온라인 커뮤니티 곳곳에서 발견됐다.

이밖에도 폭력 및 성적대상화와 관련한 표현은 특정 성의 속성을 폄하하거나 성적매력의 결격사유를 지적하고 성적대상화해 불쾌감을 유발하는 것들이 대부분이었다. 또 신체부위를 강조, 성적 이미지가 연상될 수 있게 유도하거나 특정 성을 지칭하는 단어를 사용한 욕설과 폭력적인 표현들도 많았다.

한 커뮤니티에는 ‘남자분들, 한 표 던지고 가세용~ 몸매vs얼굴vs나이어림’ 이라는 제목의 투표 유도 게시글이 올라 온 바 있다. 또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여성의 가슴을 강조한 선정적인 사진과 함께 ‘속옷샷’이라는 자극적인 제목을 사용하는 글이 게재됐다.

특히 댓글의 경우에는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폭력·성적대상화 유형의 표현이 상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양평원 관계자는 “여성에 대한 성적대상화와 성폭력적 발언의 수위가 굉장히 심각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우려했다.

양평원은 모니터링을 통해 발견된 성차별적인 사례 중 심각한 내용에 대해서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개선 요청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민무숙 양평원장은 “익명성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속 혐오와 성차별적 표현의 파장력은 굉장히 크다”며 “온라인 커뮤니티의 자정적인 노력과 더불어 지속적이고 철저한 감시와 제제를 통해 온라인의 혐오문화와 성차별적 관행들이 개선되고 양성평등한 사회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2017.0530. / 뉴스1 ⓒ News1 권혜정 기자]

★ 관련기사
 ‘속옷’ 내려갔지만 역대급 쿨한 모습으로 화제가 된 걸그룹

“예전에 몸 팔던 친구가… 죽었습니다. 저 때문인가요”

“청소년들에게 ‘첫 성관계’ 준비물을 가져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