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친혼에도 장점있다?

2017년 6월 5일   정 용재 에디터

Couple in bed vector set. Happy family couple illustration. African american woman and asian man intermarriage

▲기사 및 이미지 제공 : 속삭닷컴 김영섭 기자

[속삭닷컴] 사촌과 결혼한 부부의 자손들은 유전자 변형을 통해 몇 가지 건강 상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촌과의 결혼은 숱한 논란을 빚은 주제이고, 이를 이상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영국에서는 1949년 결혼법에 따라 사촌과의 결혼은 합법적이다.

영국 매체 데일리스타는 파키스탄의 최근 연구 결과, 사촌과 결혼하는 가계는 심장병 예방 등 건강 상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파키스탄 연구팀은 사촌과 결혼하는 게 아주 흔한 자국 해안의 한 작은 어촌 마을 주민들 가운데 일부에서 APOC3 유전자가 없어졌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유전자는 심장질환과 관련된 신진대사와 지단백질의 조절 기능을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유전자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들은 기름진 식사를 해도 이 유전자를 갖고 있는 사람들처럼 혈액 내 중성지방이 증가하지 않았다. 또 이 때문에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연구의 공동저자인 대니쉬 살레힌 박사는 “이들은 APOC3 유전자가 없어진 것으로 확인된 세계 첫 인간 집단”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들의 유전자 구성은 APOC3의 생물학적 특성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해준다”고 덧붙였다.

살레힌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주요 사망 원인으로 꼽히는 심혈관대사질환을 치료하는 표적인 APOC3 억제작용의 입증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파키스탄에서 APOC3 유전자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 1,800명 이상에 달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특히 이들은 근친결혼으로 APOC3 유전자를 갖지 않게 돼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DNA 염기서열분석과 심층 표현형 분석(deep phenotyping)의 연결은 유전자 변형이 인간의 건강과 질병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있는 새로운 지식의 원천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구팀은 이 유전자가 제2형 당뇨병·자폐증·심장병과 조기 파킨슨병 등에 미치는 영향을 추가 연구할 계획이다.

★ 관련기사
과학이 밝힌 오르가슴의 열쇠
섹스리스 탈출을 위한 18가지 방법
하루 중 사랑하기 가장 좋은 시간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