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력이 빠른 사람들의 ‘경청 방법’ (사진3장)

2017년 6월 8일   정 용재 에디터

Couple secret

▲사진출처: gettyimagesbank (이하)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을 대하며 상황에 맞춰 말하는 ‘방식’을 순간순간 바꿔가며 사용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상황에 우리를 적응시키는 말하기 방법은 잘 알고 있지만, 웬만해선 거의 듣는 방법을 바꿔서 사용하지 않는다. 각각 다른 상황에 맞춰서 우리들의 듣는 방식을 전환해주는 것은 문제에 대한 빠른 이해의 지름길이 된다.

최근 온라인 미디어 라이프핵은 이해력이 빠른 사람들의 ‘경청 방법’을 소개했다.

Chinese business people having a meeting in board room

▶ 정보의 습득 (Informative Listening)

당신이 무엇인가를 습득하거나 정보를 수집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한다. 이 방법은 새로운 교육을 받거나 수업을 들을 때, 다큐멘터리나 뉴스를 들을 때 등등 매우 다양한 상황에 들어맞는다. 모두 다른 상황일 수 있겠지만, 이 듣기 방법은 당신이 필요하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보를 들을 때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정보 습득 청취를 사용할 땐, 머릿속에서 떠다니는 잡생각을 끄고 청취의 목표를 확실하게 유지하며 내용을 듣고, 이해하고, 가능한 한 많이 저장해라.

thinking student

▶  비판적 경청 (Critical Listening)

비판적으로 듣는 것은 삐뚤어진 시선이나 비난적인 태도로 경청하는 것이 아니라, 언급되고 있는 내용을 분석하고 판단해 얼마나 많은 사실을 담고 있는지 다른 맥락에서 생각해보고, 얼마나 자신이 이해했는지 판단하는 것이다. 또한, 화자가 이야기를 끝냈을 때 당신의 의문점을 제기하는 순간이기도 하다. 궁극적으로 보면, 새로운 것을 배우고 기억해 미래에 사용하기 위해 이용하는 방법이다.

비판적 경청을 위해선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에 귀 기울여 듣고, 수박 겉 핥기식의 대화를 벗어나  화자의 속뜻을 알아채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노트필기를 해도 좋고, 말이 끝나고 나서 당신이 들었던 내용을 이해하고 종합하기 위해 손을 들어서 질문을 해라. 논점을 벗어난 이야기를 하거나 동의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반박해도 좋다.

Teenage girls

▶  공감적 경청 (Empathetic Listening)

이 경청법은 당신의 우는 친구를 위해 어깨를 내주는 것과 다름없다. 공감적 경청은 화자의 말을 경청하고, 공감하고, 위로해 주고, 가능하다면 도와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방법이다. 가족이나 친구, 연인 사이에서 주로 사용되는 이 경청법은, 의사나 심리상담가, 혹은 변호사들과 같은 사람들이 문제의 뿌리에 도달하기 위해 귀를 열고 의뢰인들의 이야기를 들어 문제의 근본을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전문 마케터나 판매원들도 고객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맞춤 해법을 제공하기 위해서 이 전략을 이용한다.

공감적 경청을 위해서는, 단순한 말 너머의 것을 이해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화자의 처지에서 생각해보면 상대방이 겪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더 상세하게 이해하고, 전문가의 방식이나, 혹은 단순한 친구 된 사람으로서 가능한 한 많이 상대방을 도와줄 수 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관련기사
‘아인슈타인’의 7가지 학습 습관 (사진7장)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5가지 방법

성공한 사람들의 ‘싫어하는 사람’ 대처법 8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