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텔 왔는데 안해…?” ‘데이트 성폭력’ 당한 여성들의 심경고백

2017년 6월 9일   정 용재 에디터

1

▲사진출처: EBS ‘까칠남녀’ 캡쳐 (이하)

데이트 성폭력을 당한 여성들이 TV에 출연해 당시 느낀 참담한 심경에 대해 털어놨다.

지난 7일 EBS1 ‘까칠남녀’에서는 연인 사이에 벌어지는 ‘데이트 강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데이트 강간을 당한 일반인 여성 3명은 용기를 내 방송에 출연하여 당시 느낀 무서웠던 감정에 대해 솔직하게 말했다.

A씨는 “’기념일인데 안 해? 우리 오늘 100일인데…’ 아니면 ‘모텔에 왔는데 안 해? 돈아깝게…’ 등 맛있는 식사를 사주고 ‘내가 이렇게까지 했는데 너는 그거 하나 안해줘? 이런 식으로 말하며 데이트 마다 데이트 강간을 당해왔다”고 말했다.

이어서 A씨는 “’나무 막대기’가 된 것 같았다”며 “목석처럼 누워서 ‘빨리 끝내’라며 참고 있었다”고 덧붙였다.

2

3

다른 여성들도 동의했다.

B씨는 “(당시) 나는 그냥 ‘고깃 덩어리’구나 생각했다”며 “나는 없고 살 덩어리만 있는 것 같았다”고 전했다.

C씨는 “너무 당황스러운데, 공포스러운 당황스러움? ‘이게 대체 뭐지?’라고 생각했다”며 ‘뭉크의 절규’까 떠오른다고 말했다.

A씨는 “연인 사이에서는 ‘강간’이라는게 인식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면서 “(한국의) 연인관계에서는 거절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성관계 맺는 걸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4

5

해당 영상과 관련하여 손희정 문화평론가는 “외국 같은 경우 ‘적극적인 동의가 있어야만 강간이 아니다’라고 하는데 한국 사회는 ‘적극적인 저항이 있지 않으면 강간이 아니다’라고 한다”며 문제가 있는 사고라고 주장했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