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구워 먹을 때 ‘소금’ 찍어 먹으면 안되는 이유

2017년 6월 14일   정 용재 에디터

Raw meat on the heat pan

▲사진출처: gettyimagesbank

소시지과 베이컨처럼 가공 처리한 고기를 자주 먹으면 심장병과 당뇨병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는 많은 곳에서 소개되었다.

하지만 가공하지 않은 고기도 소금을 찍지 않아야 더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에 구워 먹되 허브나 후추로 간을 맞추라는 것이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공중 보건대 연구팀은 10개국 100만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20차례의 연구를 재분석했다.

연구 결과, 하루에 50g의 소시지, 즉 가공 처리한 고기를 먹은 사람들은 심장병 위험이 42%, 당뇨병 위험이 1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053903_179_1450178548309

DSC04364

▲사진출처: 온라인 커뮤니티

연구팀은 ‘소시지, 베이컨, 살라미와 같은 식품을 매일 먹는 사람들은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고기를 가공 처리할 때 들어가는 소금이 혈압을 높여 심장병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 나트륨 처리한 저장 음식은 동맥경화증을 높이고 포도당 내성을 줄이기 때문에 심장병과 당뇨병 위험의 높아진다는 것을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냈다.

영국의 영양학자 빅토리아 테일러는 ‘고기가 먹고 싶으면 가공하지 않은 고기를 불에 구워 먹되 소금을 찍지 말고 허브나 후추를 사용하라’고 권했다.

가공하지 않고 불에 구워먹는 소고기, 양고기, 돼지고기의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의 양은 가공한 고기와 같지만 심장병과 당뇨 위험은 가공 처리한 고기보다 훨씬 덜했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관련기사

운동 좀 하라고 몸이 우리에게 보내는 신호 5가지

북한 김정은이 탈북을 막기 위해 국경에 설치한 최악의 덫

죽음을 경험했던 사람들이 죽음 1초 전 느꼈던 경험 8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