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신장’에 이상이 있음을 알리는 7가지 증상 (사진7장)

2017년 6월 29일   정 용재 에디터

A woman holding her lower back signifying back pain

▲사진출처: gettyimagesbank 및 wittyfeed(이하)


당신의 신장에 이상이 있음을 알리는 7가지 증상

신장은 우리 몸의 혈액 속에 녹아있는 노폐물을 걸러내는 여과기 같은 역할을 담당한다. 간과 마찬가지로 손상이 진행되고 있어도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을 확인할 수 없는 신장은 ‘침묵의 장기’라고도 부를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최근 해외 온라인 위티피드는 당신의 신장에 이상이 있음을 알리는 7가지 증상을 소개했다.


1. 얼굴 붓기와 부종

1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신장은 몸에 나트륨이 축적되도록 만든다.

이런 여분 체액의 잔류는 얼굴, 손이나 발, 발목, 관절이 붓는 증상을 초래한다.


2. 발진 및 가려움

2

혈액 속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피부가 건조하고 일어나게 되고, 가려움과 발진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비록 피부 문제가 신장의 문제로 발생하는지 정확하게 확인 하기 어렵지만, 해당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의사의 진단을 받아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소변

3

배뇨에 문제가 있거나 보는 소변을 보는 도중에 압박을 느낀다면 신장에 문제가 있음을 추측할 수 있다.

다른 증상들로는 밤에 갑자기 소변이 마렵다거나, 소변의 양이 줄어들고, 소변에 거품이 많이 잃거나 색이 어두울 때, 피가 섞여있을 때, 너무 자주 소변이 마려울 때 등이 있다.


4. 시도 때도 없이 찾아오는 피곤함

4

건강한 신장은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의 적혈구를 생산하는 데 담당하는 호르몬인 ‘에리스로포이에틴(EPO)’이란 호르몬을 생산한다.

신장이 제 역할을 못하고 있을 땐, 적혈구의 수가 감소해 산소 공급에 차질이 생기고, 우리 몸이 지치기 시작한다.

당신의 뇌와 근육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빈혈증의 경고 신호일 수 있다.


5. 호흡 가빠짐

5

가빠지는 호흡은 신장의 상태가 안 좋음을 뜻 할 수도 있다.

기능이 약해진 심장은 여분의 체액이 폐에 쌓이며 때때로 숨이 차게 만드는 것이다.

적혈구의 감소 또한 가빠지는 호흡의 원인이다.


6. 수면 문제

6

고장난 신장에 의해서 쌓인 혈액 속의 독소가 사람이 숙면을 취하는 데 방해한다.


7. 집중력 부족과 어지러움

7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수가 부족해져 그 결과 뇌로 공급하는 산소량이 줄어들고, 집중력, 기억력 저하 및 어지러움을 유발한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