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사람들은 알지 못하는 ‘인격 장애’ 5가지

2017년 7월 21일   정 용재 에디터

인격 장애는 습관, 성격, 사고방식 등이 사회적 기준에서 극단적으로 벗어나 사회 생활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를 말한다.

인격 장애는 불안, 대인관계에서의 부작용, 타인을 괴롭히는 경향, 자기중심적인 인간관계 등을 나타내는데, 이런 특징들은 가까운 사람들에게 큰 고통을 주기도 한다.

세상에는 일반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다양한 종류의 인격 장애들이 존재한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인격 장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경계성 인격장애

경계성 인격장애는 자아상, 대인관계, 정서가 불안정하고 감정의 기복이 매우 심한 인격장애로 권태감과 공허감이 만성적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이 인격장애는 정서가 정상에서부터 우울, 분노를 자주 오가 자제력이 부족해지고, 충동적이기 때문에 자해와 자살행위의 빈도가 매우 높다.

또한 ‘나’라는 개념이 희박하여, 항상 버려질 것이라는 공포감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2. 분열형 장애

분열성 장애는 사회적으로 고립된 사고, 마술적 사고, 피해의식, 관계 망상, 착각 등의 상태를 보이는 인격장애다.

이들은 일반적인 사람들은 하지 않는 기이한 생각들을 하는 경우가 많으며, 특이한 생각과 믿음, 지각, 행동 등으로 다른 사람에 피해를 주기도 한다.

3. 연기성 인격장애

연기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주의를 끌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과장하여 표현하며 사소한 일에 민감하듯이 반응한다.

또한 감정 기복이 매우 심하며 자기중심적이다. 이들이 이런 행동을 보이는 것은 주로 어릴 적 부모로부터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어린아이 같은 의존 욕구도 가지고있다고.

4. 자기애 인격장애

자기애 인격장애는 자신이 타인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우월하다는 생각 때문에 일상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인격장애다.

이들은 자기중심적이며 자신의 외모와 능력 등의 이유를 들어 자기 자신이 가장 뛰어나다고 믿는다.

또한 성공을 위해서 주변사람들을 착취하며, 조롱을 당하거나 비난을 받으면 공격적으로 변하기도 한다.

5. 편집성 인격장애

편집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의심이 많아 비난을 잘하고 타인의 좋은 의도도 불순하게 생각한다.

또한 자신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경멸하면서 스스로 우월감을 느끼고 만족감을 얻으려 한다.

이들은 자신의 모든 행동들을 합리적인 행동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상대방에게 돌아오는 비난을 견디지 못한다.

온라인 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사진 = 연합뉴스, 연합뉴스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