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과의 관계가 예전처럼 즐겁지 않아요…원인이 뭘까요?

2017년 7월 26일   School Stroy 에디터

성관계, 예전처럼 즐기지 못한다면…원인은?

[속삭닷컴] 성욕이 언제부턴가 뚝 떨어졌다는 느낌이 든다면, 그 원인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성욕이 파트너와 일치하지 않는다면, 그 자체가 고통이 될 수 있다. 이상적인 성관계 횟수에 매직 넘버는 없지만, 성관계를 예전처럼 즐기지 않고 있다는 느낌, 성관계를 갖고 싶지 않다는 느낌이 강할 경우엔 병원 진료를 고려해봐야 한다.

병원 진료를 받기 전까지는, 성욕 저하의 주범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 수 없다. 하지만 ‘성욕을 암암리에 떨어뜨릴 수 있는 요인 11가지’를 잘 참고하면 길을 잃지 않을 수 있다.

1. 피로감

너무 피곤해 성관계를 할 수 없다는 말은 낡고 상투적인 표현이다. 하지만 예전 생각과는 달리, 거기에도 그럴만한 이유가 있을 수 있다.

미국수면재단의 연구 결과를 보면, 결혼한 미국인 4명 중 1명꼴은 일과를 끝낸 뒤 너무 피곤해 파트너와 성관계를 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

또 성의학저널에 발표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수면 부족은 성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2. 스트레스

직장 생활의 압박감, 친구에 대한 불평불만이 느껴질 경우엔 스트레스를 받아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 코르티솔은 기분을 망치고, 테스토스테론 등 호르몬 생산을 억제해 성욕을 떨어트린다.

3. 호르몬 이상

태생적으로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다면, 성별과 무관하게 성욕이 항상 낮을 수도 있다. 이 경우 의사를 찾아 호르몬의 불균형 여부를 검사해야 한다.

또 피임약을 갑자기 복용하기 시작하거나 약을 바꿨을 때 호르몬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어떤 피임법이 적절한지 의사와 상담하는 게 좋다.

4. 우울증

정신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성관계는 물론, 어떤 일이든 하고 싶은 의욕을 잃는다. 우울증 등 정신질환은 성욕을 감퇴시킨다. 항우울제 복용도 성욕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의사와 상의해 보는 게 바람직하다.

5. 갑상샘 기능 저하

갑상샘 질환에 걸렸거나 갑상샘 호르몬 수치가 비정상적일 경우, 성욕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꽤 많다.

갑상샘 기능저하증은 신진대사의 불균형을 일으켜 성호르몬의 생산을 방해한다. 성욕이 낮은 여성은 특히 갑상샘 수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6. 운동 부족

운동 부족은 호르몬에 영향을 끼쳐 성욕을 감소시킬 수 있다. 몸을 움직이지 않아 몸무게가 늘어나면, 정신적 스트레스가 성호르몬 테스토스테론·에스트로젠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테스토스테론은 성욕, 즉 리비도의 유지 등 많은 기능이 있다. 성호르몬의 생산량이 감소하거나 균형이 깨지면 성욕이 낮아지는 게 일반적이다.

7. 부적절한 식습관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하지 않으면, 성욕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 튀김이나 짠 음식은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감자튀김을 많이 먹어봤다면 성욕이 없어진다는 사실을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성욕을 높이려면 균형 잡힌 식사를 해야 한다.

8. 자신감·자존심 결여

자기 자신에 대해 좋게 느끼지 않는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성관계를 원치 않을 가능성이 크다. 자존감·자부심이 낮고, 자애감이 없는 사람들은 성관계에 대한 관심을 쉽게 잃을 수 있다.

자기 자신 및 인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면 성관계 중 어떻게 해야 편해지는지 파트너에게 털어놓고 말하는 게 좋다. 자신에 대한 매력과 자신감을 회복하려면 치료 전문가와 상의해야 한다.

9. 수분 부족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성욕이 감퇴할 수 있다. 수분 부족은 두통을 일으킨다. 머리가 욱신거리는데도 성관계를 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수분 부족은 또 질 건조증을 일으켜 성관계 때 불쾌감을 안겨 준다. 물을 하루 종일 조금씩 자주 마신 뒤, 효험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

10. 새로운 약물의 복용

앞서 말한 항우울제와 경구피임약 외에 고혈압 치료제인 베타차단제와 ACE 억제제도 성욕 저하의 주범이 될 수 있다. 이런 약물이 성욕 감퇴의 원인인지 의심스럽다면 약의 부작용에 관심을 갖고, 의사와 상의할 필요가 있다.

11. 낮은 성관계 만족도

파트너가 욕구를 충족해 주지 못할 경우, 성욕이 솟아날 턱이 없다. 성욕을 높여줄 파트너의 행동이 무엇인지 곰곰 생각해 보라.

기사 및 이미지 제공=속삭닷컴 김영섭 기자

★ 관련기사

냄새만 맡아도 ‘내 사랑’

사랑에 빠지면, 지적 능력도 향상

선물 받으면 女 ‘행복’, 男 ‘부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