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중인 당신이 정크푸드에 집착하는 2가지 이유

2017년 7월 31일   정 용재 에디터

왜 우리는 다이어트를 할 때 수많은 보조제와 지침서의 도움을 받음에도 불과하고도 ‘정크푸드’에 손이 가는 것을 막지 못하는 걸까?

지난 24일(현지시각)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는 다이어트 중인 당신이 정크푸드에 더욱 매혹되는 두 가지 이유를 소개했다.


1.우리의 뇌는 허기를 느끼는 순간에 건강에 안좋은 음식들, 설탕이 다량으로 함유돼있으며 고지방인 식품들에 더 많은 관심을 주도록 설계되어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람은 배고픔을 느낄 때 위장에서 분비되어 식욕을 자극하는 그렐린(gherlin)이라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매우 쉽게 음식에 주의를 빼앗기게 된다.

다시 말해서,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이 항상 배고프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칼로리가 높은 식품들의 유혹을 견디지 못하는 이유가 설명되는 것이다.


2. 다이어트는 입에 달콤한 음식들을 포기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한다.

하지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금지된 음식을 더욱 갈망하는 경향이 있다.

단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에서, 연구진들은 참가자들이 초콜릿을 1주일 동안 먹지 못하도록 금지했다.

그 결과, 좋아하는 음식을 박탈당한 참가자들은 초콜릿을 포함한 다른 고칼로리 음식들을 빈번히 떠올렸으며,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순간에 박탈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행동을 보였다.

다이어터가 먹고 싶어 하는 음식을 강제로 끊게 될 시에, ‘박탈’로부터 생겨나는 행동과 인지 반응이 결국은 정크푸드를 향한 더 큰 유혹으로 이어질 수 있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gettyimages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