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밖에 모르는 ‘나르시시스트’들의 특징과 대처 방법

2017년 8월 17일   정 용재 에디터

당신의 의견을 물어보고 무슨 조언을 해줘도 결국은 본인의 의지대로 행동하는, 고집불통인 사람들을 주변에서 종종 만나봤을 것이다.

‘나르시즘’은 스펙트럼 성격 장애로 정도의 차이가 있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약간의나르시즘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나르시시스트’를 ‘자신을 지나치게 사랑하는 사람’, 혹은 자아도취적인 성향을 띠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들의 심리적 상태를 조금 더 정확하게 말하면 본인을 우상화한 사람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심리학자 스티븐 존슨(Stephen Johnson)은 나르시시스트들을 ‘어릴 적 입은 상처로 진정한 자기 자신을 숨기고 굉장히 발달한 가짜 자아를 앞 새우는 사람들’로 정의한다.

최근 해외 온라인미디어 라이프핵은 ‘나르시시스트’의 특징과 대처 방법을 소개한 글을 게시했다.

 ‘나르시시스트’의 특징:

1) 주변 사람들의 동경과 인정에 목말라 있다.

자기 자신이 너무 특별하며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기에는 너무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2)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한다

3)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두려워해 언제나 우월한 위치에 머무르고 싶어한다.

4) 다른 사람들의 감정이나 욕구를 읽거나 확인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는다.

항상 시선의 중심에 있고 싶어하며 감정을 내비치는 일은 약한 모습을 보이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5) ‘감정폭력’을 휘두른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을 잘 알고 있으며 자신의 매력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줄 안다.

‘나르시시스트’ 대처 방법:

1) 사람을 변화시키려 들지 말고 당신의 요구에 신경 쓰기

우선 상대방의 성격이 당신과 다르다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당신이 원하는 바에만 집중하고 신경 써라.

2) 나르시시스트들의 행동이 ‘불안감’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명심하기

나르시시스트들은 내면적으로 굉장히 연약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을 감정적으로 꼬집으며 자신의 기분을 전환하는 경향이 있다.

3) 다른 사람이 어떻게 느끼는지 물어보기보다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지’ 물어보기

나르시시스트들은 죄책감을 느끼지 않지만, 자신들이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해서는 마음 깊숙히 신경 쓰고 있다. 당신이 나르시스트와 같이 일을 하고 있다면, 감정이 아닌 팩트와 아이디어에 집중하라.

4) 나르시시스트의 승낙을 기다리지 않기

그들이 써먹는 ’책임 전가’ 게임에 당신의 자아를 훼손하고 당신이 옳다고 믿는 신념을 방어하며 그들과 말다툼을 벌이지 말라. 나르시시스트들과 벌이는 언쟁은 감정 소모적이며 무의미하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gettyimages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