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를 결정하기 전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할 5가지

2017년 9월 5일   정 용재 에디터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기 전에 주눅부터 드는 사람들이 있다. 다른 사람들이 여유와 여가 생활에 대해 궁리 할 때 이들은 아직도 앞으로 다닐 직장에 대한 고민에 시달린다.

 만약 당신이 이러한 경우라면, 먼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하는 질문 다섯 가지를 참고해 보자. 당신의 미래를 바꿀 지도 모른다.

1. 앞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 지 확실히 알고 있는가?

 

대부분 진로 결정에 있어서의 고민은 훗날 무엇을 하고 싶은 지 잘 모르는 경우 생겨난다. 이제는 나무가 아니라 숲을 봐야할 때다. 당신의 결정에 따라 직장 한 곳에서 30년 넘게 일 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고, 앞날에 대한 확실한 비전을 세우자.


 2. 이 세상에 당신이 나누고 싶은 가치는 무엇인가?

 

직업에 대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 대부분, 자신이 남들에게는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 지에 대해서는 잘 생각하지 않는다. 직장에서의 적성과 능률은 100% 당신이 세상에 가져다 놓는 가치와 관련된다. 여러분 스스로 마지막으로 남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던 적을 떠올려보자. 우리의 직업이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야하는 이유는, 우리가 이미 이 세상으로부터 도움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3.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여러분은 스스로가 만든 제품, 확고한 직업 윤리, 또는 여러분이 직장 내에서 남긴 존재감으로써 기억될 수 있다. 길고 성공적인 직장 생활을 위해서는 이 모든 것들이 빠짐없이 중요하다.


4. 피나는 노력을 이뤄낼 자신이 있는가?

 

“지금까지 끌고 온 원동력이 앞으로의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위의 명언은 진로 결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메세지를 남긴다. 가끔 우리는 한 가지만 이뤄내고 우리가 천재인냥 기뻐하면서 더 이상 노력하지 않을 때가 있다. 하지만 앞으로 더 전진하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기울인 노력과 헌신보다 더 많은 것을 쏟아부어야 한다.

 5. 당신이 죽으면 누가 울어줄 것인가?

 “당신의 진로는 당신의 미래뿐만 아니라 그 일과 관련된 수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끼친다”

 여러분은 앞으로의 직장에서 수 십년을 일하게 될 지도 모른다.그 직장에서 대작을 만들어낼지, 아니면 그저 그런 식으로 묻히게 될 지는 여러분에게 달려있다. 여러분의 노동으로 인해 상상도 못 할만큼 큰 수혜를 받을 고객들의 모습을 떠올리자.

 직업을 고르는 데 있어서 절대적인 진리는 없다. 하지만 인류에 도움이 될가 치를 창출할 수 있는 미래가 스스로에게 가장 보람찰 것이다. 역사는 인류애적 관점에서 자신의 일을 바라본 사람들에 의해서 결정되어 왔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