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사람들의 저녁 습관

2017년 9월 8일   정 용재 에디터

구글에 “아침 습관”을 검색하면 62초만에 2천만개가 넘는 검색 결과가 뜬다. 아침 일과는 생산적인 하루와 개인의 행복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잘 세워진 아침 계획은 바쁜 엄마가 하루 일정을 맞추고 CEO가 회의로 꽉 찬 하루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한다. 하지만 이 두 사람 모두 저녁에는 집으로 돌아오기 마련이다.

건강한 아침 일과는 결국 건강한 저녁 일과로부터 시작되는 법이다.


◆ 상쾌한 아침을 일깨워 줄 활기찬 저녁

벤자민 프랭클린은 밤마다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었다.

“오늘 내가 잘한 일은 무엇이고 잘 못한 일은 무엇이지?”

이 질문을 함으로써 벤자민은 하루의 과오를 반성할 수 있었다. 또한 하루의 성취를 감사의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그 다음날 아침에 또 다른 성공을 위해 준비했다.

활기찬 저녁을 누리는 것에는 두 가지 포인트가 있다.

  • 하루를 반성하고 긴장을 푸는 것
  • 내일을 위한 계획을 짜는 것

이런 방식의 저녁 일과는 긍정적인 결과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고, 하루의 피곤을 풀 수 있도록 돕는다.

내일 무엇을 할 지 확실하게 계획할 수 있다면, 편히 잠 자는 동안 무의식이 우리를 대신해서 구체적인 문제들을 살펴볼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저녁 습관

벤자민 프랭클린, 베토벤과 같이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성공의 열쇠였음을 알 수 있다.

이들은 해가 뜨기도 전에 일어나서 마음을 다스리고 중요한 일들에 집중했다.

이와 함께 규칙적인 습관 역시 이들의 성공의 밑바탕이다.

큰 결과를 불러오는 작은  변화

저녁 일상을 바꾸는 것은 한 사람의 습관을 바꾸는 것과 같다.

규칙적인 저녁 일과를 시작하게 되면서 필자의 삶은 아이들이 잠들기 전 밤 11시까지 자지 않고 아이스크림을 먹는 삶에서, 저녁 6:30분 이후로는 아무 것도 먹지 않고 9시면 잠자리에 드는 삶으로 변했다. 이러한 변화는 하룻밤 사이에 이뤄진 것이 아니다. 한 가지 변화부터 실천에 옮겼고 이것이 쌓이고 쌓여서 큰 결과를 만들어 낸 것이다. 

작은 변화들은 도미노 효과를 불러 일으켰다. 저녁의 삶을 변화 시키는 것이 삶 전체를 바꿀 수 있다.


 

◆작고 간단한 것부터 시작하자. 

저녁 일상을 계획하는 것이 꼭 복잡하고 극단적일 필요는 없다. 한 걸음 한 걸음씩 성공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다.

어떤 이들은 올빼미족 생활에 대한 동경을 갖기도 하는데, 연구 결과 일찍 자는 것이 성공에 밀접한 영향을 갖는다고 한다. 일찍 자는 것뿐만 아니라 자기 전에 무엇을 하는 지 역시 매우 중요하다. 전자 제품을 끄고 책을 읽거나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보자.

만약 저녁 습관을 바꿀 준비가 되었다면, 아래의 방법을 실천해 보자.

  1. 매일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자.
  2. 잠 들기 한 시간 전에는 전자제품을 종료하고, 책을 읽거나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자.
  3. 오늘 하루 잘 한 일과 실패한 일들을 뒤돌아보자.
  4. 다음날 아침을 위한 계획을 짜자.
  5. 푹 잠에 들자.

이 다섯 단계를 실천하면 긴장을 완화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무의식에게 다음 날의 계획을 맡기고 편히 발 뻗고 자보자.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