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 7가지

2017년 9월 8일   정 용재 에디터

어느 서점을 가나 성공과 관련된 책들이 한 켠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인터넷에는 매일같이 “만사에서 성공하는 기술”들 따위가 올라온다.

성공에 관한 조언들은 대부분 비슷하다. 솔직히 말해서 다 비슷한 근거에서 방안들을 제시하는 탓에 진부하다고 느껴진다. 실패하는 법을 알려주는 책은 몇권이나 있을까? 실패하는 법을 안다고 상상해보자. 실수들을 피할 수 있게 되고, 그 과정에서 인생의 성공에 이를 확률이 커질 것이다.

아래에는 당신을 반드시 ‘실패’하게 만들 7가지 요소들이 제시되어 있다.


1. 해결책은 제시하지 않고 문제에 관해서만 이야기한다.
문제에 대해서만 논의하는 것은 부정적인 감정을 덧붙여 불러오게 하는 경향이 있다. 인간은 습관적으로 하루에만 엄청난 양의 부정적인 생각들을 떠올리기 때문에 일부로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켜 봤자 좋을 게 없다.


2. 오만함 때문에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 배우길 꺼린다.

스스로의 관점과는 반대되는 생각에 익숙해 지는 것은 자기 계발에 매우 중요하다. 자신이 뛰어나다고 생각하거나 충분히 똑똑하다고 믿는 사람은 뒤처질 확률이 크다. 90%의 빅데이터가 2년마다 새로 생성 되는 것을 명심하자. 현대 사회의 정보는 매우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누구든지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를 포용할 줄 알아야한다.

영화 닥터스트레인지가 좋은 예시다. 스스로 최고의 의사라고 자만하던 주인공 스트레인지는 손을 다치게 되고, 너무 강한 자만심 때문에 실의에 빠진다. 결국 그는 자만심을 버리고 처음부터 다시 차근차근 모든 것을 배워나가는 법을 배우게 된다.


3. 고독을 즐길 줄 모른다.

어떤 사람들은 주위에 사람이 없으면 불안해한다. 홀로 있는 시간은 사실 스스로를 발전시킬 수 있는 시간이다. 모두 각자만의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고 매 순간 주위에 누군가가 있어줄 수는 없다. 혼자 지내는 시간 동안 우리는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된다.


4.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한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 기를 쓰고 노력한다. 하지만 결국 실수는 피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이는 노력을 허비하는 것에 불과하다.
반대로 더 많은 실패를 바라면서 더 많은 시도를 만드는 데에 노력을 부어야 한다. 실패를 두려워하는 이들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차단하고 있는 것이다.


5. 일시적인 행복의 노예다.

요행을 바라면서(부자 되는 지름길을 찾아보는 것과 같은) 진정한 성공을 위해서 필요한 노력을 업신여기는 것은 매우 근시안적인 자세다.

순간의 행복은 항상 미래의 기회를 제물로 삼는다. 이런 사람들은 오랜 기간의 고통을 요하는 목표를 성취할 수 없다.


6. 현실을 외면한다.

과거에 안주하는 사람은 자신이 이룬 일이나 이룰 뻔 했던 옛 일에 집착한다. 이들은 과거의 잘못을 탓하고 옛 영광에 관해서 이야기하기만 한다.
반대로 허상을 꿈꾸는 사람들은 적절한 시간과 기회만 있다면 자신들이 미래에 어떤 일들을 이룰 수 있을 지 상상한다. 이 두 케이스 모두 지금 당장 자신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는 관심이 없다. 지금 오늘의 모습이 어제의 결과물이자 동시에 내일의 시작임을 잊지말자.


7. 다른 사람과의 경쟁을 지나치게 즐긴다.

인간 관계 직장에서의 경쟁은 외부의 인정에 대한 지나친 갈증으로 이어진다. 그리고 다른 사람을 이길 방법만을 궁리하게 만든다.

시어도어 루즈벨트는 “비교는 행복을 도둑질한다”고 말했다.

지나친 비교는 자신감 결여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자기만의 장점을 보지 못 하고 남의 관점에서 나를 바라보게 되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이 실패로 가는 지름길이다.

누구든지 인생과 다른 중요한 일들에서의 성공과 만족과 행복을 바란다. 우리 모두 이것들을 누릴 자격이 있다. 위에 제시된 7가지를 피한다면 당신의 삶에 성공이 뒤따를 것이다.

온라인이슈팀 <제보 및 보도자료 editor@postshare.co.kr 저작권자(c) 포스트쉐어> / 사진=Pixabay